인생고전요약.zip -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 외 다섯 작품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한 번쯤 고전을 읽어봐야 한다는데, 선뜻 책을 펼치기가 쉽지 않아요.

왜 그럴까요. 무엇이 고전(古典)을 고전(苦戰)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먼저 라틴어 클라시쿠스(Classicus)는 로마 사회의 지도층을 나타내는 말이었는데 점차 가치를 드러내는 뛰어난 것이라는 평가적 의미로 바뀌면서 클래식(Classic)이라는 용어가 생겼다고 해요. 예술에서 고전(古典 , classics)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영속성을 지닌 예술작품을 의미해요. 과거의 것이지만 질적으로 높은 수준을 지녔기 때문에 후세에 길이 전해질 수 있는 거예요. 그런데 고전의 특성상 배경지식이 요구되고, 익숙하지 않은 문체로 인해 난이도가 높고 어려운 책으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아마 읽기에 도전했다가 어렵고 재미가 없어서 중단한 경우가 많을 거예요. 이토록 구구절절 이야기하는 이유는 바로 그 '어렵고 재미 없다'는 단점을 제거한 책이 나왔기 때문이에요. 이 책을 만든 이들도 똑같은 심정이었대요. 아무리 고전 문학작품들이 시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지녔다고 해도 그 책을 아무도 읽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그래서 고전 문학작품을 읽어야 하는 책이 아니라 보고 싶은 책으로 만들어 보는 일에 도전했고, 지금 시대에 맞는 새로운 형식인 그래픽 노블을 선택했다는 거예요. 와, 정말 멋진 것 같아요. 책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두루 읽는 편이지만 최근에는 그래픽 노블 장르가 흥미롭고 좋더라고요.

《인생고전요약.zip》 는 고전 문학작품 6편을 그래픽 노블로 만든 책이에요.

이 책에는 『베니스의 상인』 , 『햄릿』 ,『위대한 개츠비』 ,『죄와 벌』 ,『1984』 , 『동물농장』 을 그래픽 노블로 만날 수 있어요. 워낙 유명한 고전 문학작품들이라서 제목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텐데, 완독했느냐고 묻는다면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아요. 사실 소설의 줄거리는 꼭 이 책이 아니더라도 요약본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책은 본래 소설이 지닌 이야기를 그래픽 노블이라는 신선한 방식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읽고 보는 맛이 있어요. 요즘 드라마나 영화 중에서 웹소설이나 웹툰 원작이 많은데, 그 인기와 비례해서 다시 웹소설과 웹툰을 찾아보는 사람도 늘어난다는 거예요. 신기한 건 이 책도 고전 문학작품을 요약하여 그림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인데 다 읽고 나니 원작을 다시 읽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는 거예요. 흥미로운 도슨트를 만난 느낌이랄까요. 고전 문학작품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였고, 원작 읽기에 도전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네요. 진짜 재미있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