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리는 깔끔하게, 일상은 미니멀하게 공방 창업합니다
양정빈 지음 / 라온북 / 2022년 11월
평점 :
언젠가부터 미니멀라이프가 유행하면서, 삶의 방식에 대한 고민이 생겼어요.
딱히 물욕이 있거나 물건을 집착하는 편이 아니라서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맥시멀라이프로 살고 있더라고요. 사실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든 중요한 건 자신이 스스로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행동하는 것인데,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서 헤매는 느낌이 들었던 것 같아요. 그 원인을 이 책을 통해 찾을 수 있었어요.
《정리는 깔끔하게, 일상은 미니멀하게 공방 창업합니다》 는 공방 창업에 관한 이야기인 동시에 저자가 어떻게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갔는지를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는 전직 JAVA 프로그래머였는데 번아웃이 와서 사직서를 냈고, 그때부터 욜로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이 되었다고 해요. 자금력이 부족한 '얼리' 파이어족이 되면서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미니멀리즘 생활 방식을 택하게 되었는데, 그 덕분에 저자만의 미니멀한 공간 습관과 생활 습관이 생겼대요. 바로 그 노하우가 책속에 자세히 나와 있어요. 미니멀을 실천하려면 물건을 줄이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수납과 정리정돈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해요. 또한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것은 환경을 생각하는 미니멀라이프라는 점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어요. 이러한 미니멀라이프로 살다 보니 공예 작가로서 만드는 제품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다고 하네요. 저자는 정리수납 전문가가 되면서 물건의 양은 줄이되 물건의 질은 높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자신이 만드는 핸드메이드의 질은 높이는 노력을 했고, 나름 명품 중의 명품이라는 자부심이 생겼다고 해요. 미니멀라이프와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 그리고 자기만의 개성과 매력을 담아 자신만의 세계관까지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다는 만족감이 행복한 삶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행복을 만끽하는 특별한 공방 생활이 가능했던 것 같아요. 공방 창업 프로세스 7단계가 나와 있는데, 반드시 확인해야 할 창업 체크리스트는 꼼꼼하게 챙겨야 해요. 일반 창업과는 달리, 공방은 느리게, 긴 호흡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조언하네요. 공방 창업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정보들이 나와 있어요. 결국 어떤 일을 하든지 본인이 행복할 수 있는 방식이 최고의 선택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