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데이터과학 with 엔트리 - 일상의 문제를 데이터로 해결해보자! 구구박사님의 10대를 위한 시리즈 1
구덕회 외 지음 / 잇플ITPLE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일상은 수많은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어요.

5G 인터넷, 스마트폰, 사물인터넷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 과학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어요.

이 책은 청소년들을 위한 엔트리 기반의 데이터 과학을 다루고 있어요. 데이터 과학이 무엇인지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데이터 과학의 절차를 학습하고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준다는 점에서 친절한 데이터 과학 입문서라고 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이론서보다는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예시와 쉽고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이라 좋은 것 같아요.

이 책에는 데이터 과학 전문가인 구구 박사와 호기심 많은 친구들인 정은이와 하은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하여 각 장마다 배워야 할 내용들을 소개하고 설명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크게 세 가지 단계인 [스스로 생각해요 - 함께 따라해요 - 창의적으로 만들어요] 라는 단계별 학습으로 엔트리를 활용한 문제해결방법을 익힐 수 있어요. 엔트리에는 우리가 데이터 과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데, 엔트리 웹사이트로 들어가 [만들기] 메뉴 안의 [작품 만들기]를 눌러 편집 화면으로 들어가면 [데이터 분석] 이 있어서 수집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어요. 차트 기능으로 5가지 그래프(막대, 선, 원, 점, 히스토그램)을 제공하므로 데이터 분석 블록들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응용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어요.

책에 나온 문제들은 "사람들은 봄에 어떤 종류의 노래를 즐겨 들을까요? /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지역은 어디일까요? / 소풍은 몇 월에 가는 것이 좋을까요? / 어느 지역으로 배추 수확을 도와드리러 갈까요? ..." 와 같이 일상적인 궁금증들인데 데이터 과학을 알면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각 장에 나오는 미션을 해결하다 보면 데이터 과학의 매력에 점점 빠져드는 것 같아요. 예비 데이터 과학자가 되어 마지막 장까지 깔끔하게 미션을 완수해보면 자신의 적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정은이와 하은이의 질문으로 시작된 미션들, 결국 데이터 과학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질문을 가지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어요. 엔트리와 함께 즐거운 데이터 과학 수업을 받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