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골반저에 답이 있다 - 삶의 질을 훼손하는 여성 질환 뿌리 뽑기
킴 보프니 지음, 윤혜영 옮김 / 한문화 / 2022년 9월
평점 :
"골반저 건강이 여성 건강의 핵심이다."
《골반저에 답이 있다》는 모든 연령대 여성의 건강을 위한 책이에요.
저자 킴 보프니는 영국의 '질 근육 강화 운동 코치 (Vagina Coach)'이며, 골반저 기능 회복 운동을 연구하는 전문가라고 해요.
이 책은 여성 건강의 핵심은 골반저에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저자는 골반저는 우리 신체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므로 월경을 시작할 때부터 골반저의 정확한 기능부터 골반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관리방법까지 교육받아야 한다고 강조하네요. 아마 대부분의 성인 여성들은 이런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을 거예요. 여성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할 건강 상식이라는 점에서 여성 건강 필독서라고 해야 될 것 같아요.
첫 번째 장에서 골반저의 해부학적 구조가 나와 있는 것은 기본부터 차근차근 알아야 골반저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골반저는 하나의 근육이 아니라 골반 앞쪽의 두덩결합(치골결합)에 연결되는 세 개의 근육층과 골반 뒤쪽의 꼬리뼈(엉치뼈 아래로 달린 척추의 맨 아랫부분), 골반의 양쪽 아랫부분을 구성하는 두 개의 궁둥뼈로 이뤄져 있어요. 골반저의 주요 기능은 체액과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막는 기능과 골반 내부 장기를 지지하고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요. 골반저 기능이 최적으로 작동한다는 의미는 배설 자제력이 강하고, 통증 없이 전신을 원활하게 움직인다는 뜻이에요. 만약 골반저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요실금, 생리통, 변비, 골반통, 장기 탈출증 등과 같은 여성 질환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본인 스스로 골반저 기능을 정확히 이해해야 증상이 생겼을 때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어요. 물론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서 성인 여성뿐 아니라 사춘기 소녀들도 이 책의 내용을 반드시 알아야 해요. 이 책에는 골반기저근을 강화하는 운동법, 일상에서 복압내압을 조절하는 법,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박스 호흡법 등 골반저 강화를 위한 관리법이 알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일상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어요. 건강한 삶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주저없이 실천해야 할 골반저 건강 지침서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