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슈 하이라이트 Vol.03 건강과 과학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3
과학동아 편집부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슈 하이라이트》는 최신 과학이슈를 다룬 책이에요.

작년에 이어 세 번째 출간되며, 이번 주제는 '건강과 과학'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론이나 방송, SNS 등 여러 매체를 통해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기 때문에 그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이 책은 기초적인 과학지식에서 최근 연구 동향까지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어요. 무엇보다도 주제가 확실한 핫이슈라서 모두가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네요.

인류를 대기근에서 구출한 육종 기술, 분자 육종부터 유전자 재조합 작물(GMO)을 둘러싼 논란을 양측 입장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어요. 사실 전문가들이 안전하다고 말해도 소비자들의 불안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유전자 재조합 작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의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인류의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바라보면 피할 수 없겠지만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생태계 악영향 등의 부정적 이유를 고려한다면 GMO 표시제를 비롯한 법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 같아요. 안전성 평가를 받은 모든 GMO제품에 표시제를 의무화한 유럽연합(UN), 호주와 달리 우리나라는 콩, 옥수수, 면화 등 지정된 GMO농작물에 한해 GMO 표시제를 시행한다는 점이 몹시 걱정스러워요. 또한 현행 규정은 표시대상인 GMO 농작물을 수입하는 경우에만 이 사실을 신고하도록 해 표시대상이 아닌 GMO 농작물을 수입하는 농작물 수입업자는 이를 확인하거나 신고하지 않아도 처벌받지 않는, 일종의 편법이 가능하다는 게 문제예요. 우리가 늘 먹는 식용유, 간장, 전분당, 주정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하니 소비자로서 불안할 수밖에 없네요. GMO 시장이 언제 개방될 지 알 수 없지만 멀지 않았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할 것 같아요.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암, 신종 슈퍼 박테리아, A형간염, 신종 플루, 한국인이 앓기 쉬운 다섯 가지 마음병에 관한 내용은 온라인상에 떠도는 정보들과는 차원이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른 정확한 정보라서 유용하네요. 올해 가을 겨울은 코로나19와 계절독감(인플루엔자)이 함께 유행할 것으로 예고되면서 양팔에 동시 접종이 가능하다는 뉴스를 봤어요. 이 책에서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병원성에 관해 여러 가지 궁금증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신종 인플루엔자 펜데믹이 될까라는 질문에 전문가의 답변을 가능하다는 거예요. 따라서 앞으로 팬데믹을 초래할 수 있는 미지의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나타날 경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신속히 생산할 수 있는 국가 시스템을 갖추는 일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네요. 더 나아가 백신 생산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차원의 연구도 필요한데, 미래 건강을 책임지는 과학자들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 같아요. 팬데믹 막는 백신 개발, 줄기세포 등 미래의 의학 기술에 관한 내용을 보면서 이토록 발전했나 싶어서 놀라웠어요. 건강이라는 주제에서 빠질 수 없는 다이어트, 성형 그리고 지금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마음 웰빙에 관한 내용은 흥미로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