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마음 탐구 생활 - 어린이를 위한 정통 심리학 교재 마음 학교 1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고민 중 첫 번째는 아마도 친구 문제일 거예요.

매일 같이 놀면서 뭐 그리 싸울 일이 많은지... 싸운 뒤에는 잔뜩 먹구름 낀 얼굴로 세상 무너질 듯 굴더니 다음 날에는 언제 그랬냐 싶게 노는 모습을 보면 당최 이해할 수가 없어요. 친구 때문에 고민이라고 해서 나름의 해결책을 제안했더니 싹둑 자체적으로 거절당했어요. 어떻게 해야 도움이 될지, 너무 답답했는데 신통방통 고민을 해결해줄 책을 발견했어요.

바로 《친구마음 탐구생활》 이에요. 어린이를 위한 정통심리학 교재라네요.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어린이들에게 나의 마음과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심리학 책이라고 하니 왠지 어려운 내용인가 싶지만 전혀 아니에요. 선호, 여름이와 겨울이, 태평이, 콩이, 무명이, 원식이까지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마음을 탐구하고 심리학 지식을 배우는 내용이에요.

어떻게 하면 친구의 마음을 알 수 있냐고요? 먼저 자신의 마음부터 들여다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마음을 탐구하려면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일들에 관심을 갖고 깊이 생각해봐야 해요. 책에 나온 친구들의 이야기가 낯설지 않을 거예요. 각 이야기마다 마음에 관한 설명을 해주네요. 깜짝 등장한 김심리, 친구들은 전학생으로 알고 있는데 요정인지 마법사인지 신기한 능력자예요. '나'와 '너'가 얼마나 다르고, 어떻게 해야 '우리'가 될 수 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김심리의 심리상담소' 코너에서 심리학 용어를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어요. 칼리굴라 효과, 자유와 심리적 반발, 펭귄 효과, 백로 효과, 유행과 모방심리, 생각과 달리기, 의식과 무의식, 브루잉 효과, 방어기제와 전치, 언더독 효과, 언더도그마, 바넘효과와 포러 효과, 편향에서 벗어나는 방법까지 이 책을 읽고 나면 제법 마음을 읽을 줄 아는 똑똑이가 되어 있을 거예요. 물론 심리학 지식이 생겼다고 해서 친구들에게 잘난 척은 금물이에요. 그건 심리학을 배우지 않아도 누구나 아는 마음이니까요. 그래도 심리학을 알면 나와 다른 마음인 친구를 이해할 수 있어요. 저마다 마음은 다르니까,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배운다면 사이 좋게 지낼 수 있어요. 슬기로운 친구 생활을 위한 마음 교재였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