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 - 미루기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 처방 ㅣ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시리즈
헤이든 핀치 지음, 이은정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8월
평점 :
미루는 습관 때문에 곤란했거나 크게 후회한 적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해요.
물론 미루기 습관을 고치고 싶다는 강력한 의지가 있다면 말이죠. 진정한 변화를 원한다면 바뀔 수 있어요.
요근래 미루기의 심각성을 느꼈던 터라 책을 읽는 내내 소름이 돋았어요. 미루기의 실제 메커니즘을 알면 본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 은 임상심리 전문가이자 행동변화 전문가 헤이든 핀치의 책이에요.
저자는 현재 정신 건강 클리닉을 운영하면서 불안장애부터 정신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자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고 있어요.
미루기 극복을 위한 첫 단계는 지금 당장 종이를 꺼내 이 책을 완독하고 싶은 이유 세 가지를 적어보는 거예요. 미루는 습관이 있다면 책을 끝까지 읽지 못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완독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적은 종이를 책갈피로 사용하여 실행력을 자극하는 거죠.
우리는 그동안 미루기에 대한 오해를 했어요.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을 미루는 건 시간 관리법을 모르거나 게으름, 노력의 문제가 아니라 심리학적 문제 때문이라고 해요. 여러 심리학적 요인이 굉장히 복잡하게 얽혀 작용한 결과이며 일부 유전적인 요인도 작용한다고 해요. 따라서 심리학을 활용하면 극복할 수 있다는 의미예요.
우선 책에 나오는 '미루기 심각도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모두 열 가지 항목이며, '그렇다'라는 답변이 4개 이상이면 그 사람의 미루기는 문제가 되는 수준일 수 있어요. 다만 심각도를 판단하는 일은 미루는 주기를 분석하고 미루는 활동을 파악하는 등 구체적인 부분까지 판단해야 하므로 단순하지 않아요. 만약 짝수 문항 중 1개 이상에 '그렇다'라고 답했다면 그건 미루기가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 아니라는 의미예요. 이미 인생에 악영향을 미치면서 금전적, 사회적 손해를 입고 있고, 그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을 거예요. 미루기라는 습관을 멈추고, 고치려면 스스로 발동하는 순간을 인지할 수 있어야 해요. 그래서 미루기가 정확히 무엇인지, 우리 인생에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조기발견의 최고의 예방책이에요. 자신의 미루기 스타일을 알면 그에 맞는 극복 전략을 활용할 수 있어요. 저자는 무책임하게 "일단 해!"라는 전략은 제안하지 않아요. 감정적인 문제들을 무시하면서 일단 하라는 조언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요. 대신 우리가 과업을 피하고 싶게 만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증명된 전략을 제공하고 있어요. 시작은 생각보다 어려워요. 가장 힘든 부분은 시작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만큼 미루기 극복의 과정은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야 해요. 우선순위 정하는 법, 동기 부여 방법, 회피를 극복하는 감정 기술, 꾸준함을 유지하는 방법 등을 배워야 해요. 이 책을 완독한 것을 자축하며, 지금부터 나만의 미루기 극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차례네요. 자신을 믿고 끝까지 해낼 것.
◆ 미루기 심각도 테스트
"나의 미루기 습관은 어느 정도일까?"
해야 할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미루는가?
마지막까지 일을 미룬 탓에 연체료 등 추가 지출을 한 경험이 있는가?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결정을 내리는 편인가?
스스로 세운 계획을 따르지 않는 자신에게 친구나 가족이 화를 내는가?
중요한 일을 주로 막판에 끝내는 편인가?
- 일을 너무 오래 미뤄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는가?
금방 끝날 간단한 일을 쓸데없이 오래 미루는가?
일을 마칠 시간이 부족하여 문제를 겪는가?
마감이 다가오면 다른 일을 하며 시간을 허비하는가?
어떤 활동이나 과업을 더 빨리 시작했다면 지금 자신의 삶이 더 나아졌으리라 생각하는가?
(28-29p)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