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업데이트할 시간입니다 - 흔들리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당신에게
남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2년 7월
평점 :
그래서 넌 어때, 지금 행복해?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안부를 묻듯이 스스로에게 물을 때가 있어요.
가끔 내 마음이 낯설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어요. 당연히 내 마음인데, 내가 가장 잘 알겠지... 근데 잘 아는 게 맞나 싶어요.
소홀하게 대했던 마음, 나 몰라라 내팽겨 두었던 마음을 그제서야 들여다보게 되네요.
《마음을 업데이트할 시간입니다》 는 남궁원 작가님의 두 번째 책이라고 해요.
이 책은 흔들리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당신에게 보내는 작가님의 두 번째 위로이자 마음 처방전이에요.
저자는 '힐링'이라는 단어를 적으며 '온전히 내가 되는 시간'이라고 받아들였대요. 오늘 하루를 보내며 '나'는 온전히 나였는지를 돌아보게 되네요.
밖으로 나서면 수많은 것들이 우리를 자극하기 때문에 정신 없이 이리저리 바쁘게 흘러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러다가 피곤하면 잠이 들고, 다시 눈을 뜨면 하루가 시작되는 일상의 반복 속에서 살아가고 있어요. 별일 없이 잘 지내다가도 삐걱삐걱 고장나는 순간이 있어요. 분명히 그 전에 증상이 있었는데 모른 척 넘겨버린 탓이에요. 마음은 계속 여기 좀 봐주라고 신호를 보냈는데 그 마음을 들여다보지 않은 거예요.
속상한 마음, 언제 생겼는지도 모를 상처가 깊게 곪아버린 상태.
참다가 그냥 모른 척 넘겼다가 너무 아파서 못 견딜 정도가 되어야 상처를 마주하면 어디서부터 손을 써야 할지 막막해져요. 더 늦기 전에 마음을 돌봐야 해요. 문제가 생겼다면 비상등을 켜고 잠시 멈춰야 돼요. 누구나 그럴 때가 있으니까, 나만 잘못된 게 아니니까, 너무 위축될 필요는 없어요. 마음의 소리에 귀기울여야 해요. 저자의 말처럼 마음이 편한 게 최고인 걸, 그 마음을 가장 괴롭히는 사람이 나 자신임을 깨달았으니 이제 바뀔 차례네요. 나와 마음 사이, 서로 만족할 수 있도록 잘해보자고요.
"오랫동안 꽉 안아주자.
평생을 함께 해야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마음이다.
태어난 순간부터 내 삶의 마지막 0.1초까지 잠시도 떨어져 있는 시간이 없다.
건강, 사람, 돈, 명예, 사랑, 행복, 희생과 같이 보기만 해도 아름답고 소중한 품목들 모두 마음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니 마음이 뒤바뀌어버리면 모두 송두리째 사라져버리거나 모질게 변해버리고 만다.
... 지치고 힘겨운 마음은 어디에나 쌓이는 먼지처럼 누구나 가지고 있었다. 먼지를 조금 털어내고 들춰보면 그중에는 찐득하게 달라붙어 있거나 녹이 슬었거나 굳어져 버린 마음들도 있었다. 그래서 한 번 더 확신했다. 마음을 관리하는 게 곧 삶을 관리하는 거라고. 지금 잘 살든 혹은 그렇지 않든, 항상 마음에 기름칠을 해 주며 소중히 여겨주는 사람이 결국에는 삶의 승리자가 될 거라고. " (12-1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