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 어떤 상황에 부딪혀도 주저앉지 않는 독한 멘탈 키우기 프로젝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김미정 옮김 / 서삼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요한 순간에 멘탈이 흔들려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을 거예요. 도대체 왜 멀쩡하다가 그 순간에 망쳐버리는 걸까요.

나약한 멘탈을 탓하며 가슴을 쳐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본 순간 눈이 번쩍 뜨일 거예요. 놀랍게도 이 책은 처음에 전자책으로 출간되어 광고조차 하지 않았는데 미국 아마존 분야 1위에 올랐다고 해요. 이토록 열광적인 반응을 얻은 이유는 이 책 자체로 설명이 될 것 같네요.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은 누구나 읽고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트레이닝북이에요.

우선 이 책은 본격적인 훈려 전에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씰 훈련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우리나라의 해병대처럼 네이비씰 요원은 두려움을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들은 두려움이 없는 게 아니라 두려움을 조절하는 법을 배웠기에 꿋꿋하게 임무를 완수해낸 것이며, 이는습관화라고 알려진 정신 훈련 전략 덕분이라고 하네요. 공포에 반복적으로 노출함으로써 자극에 적응하여 원치 않는 반응을 줄여가는 방식이에요. 저자는 강인한 멘탈을 기르기 위한 훈련도 두려움을 없애는 게 아니라 두려움을 다스리는 방법을 익히는 동일한 원리임을 강조하고 있어요.

책의 구성은 세 가지 코스로 입문 - 기본 - 심화 과정을 순서대로 설명하면서 실전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멘탈을 무너뜨리는 여덟 가지 적을 만나게 되는데, 그건 바로 자기 연민, 자기 의심, 내면의 비판자, 두려움, 게으름, 완벽주의, 감정적인 태도, 자기 제한적인 신념이에요. 우리가 결단력을 다져가는 동안 어떻게 이 적들이 다가오는지 주의깊게 살펴야 잘 극복할 수 있어요. 책에서 반복해서 등장하는 실전 트레이닝은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적용해야 할 내용들이기 때문에 따로 정리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강한 멘탈을 기르기 위한 10단계 훈련 프로그램은 앞서 설명한 멘탈의 핵심 요소들과 멘털을 무너뜨리는 여덟 가지 적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기술과 지식을 쌓아가는 훈련이라고 볼 수 있어요. 멘탈력을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고, 목표를 세분화하여 어려운 상황은 개선의 기회로 삼고,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는 연습하기, 자신의 수행 장면을 시각화하기, 내면의 비판자 다스리기, 정서적 빙하 없애기, 좌절과 실패를 딛고 회복하도록 연습하기, 자기 수양과 근성을 북돋는 습관 기르기, 소소한 승리를 기념하기를 해보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멘탈력을 유지하는 것이 멘탈력을 기르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훈련을 통해 멘탈 근육을 키웠다면 탄탄하게 유지하기 위해 여덟 가지 멘탈 운동을 매일 실천해야 해요. 근성과 끈질긴 노력만이 스스로를 강하게 만들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