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ONE-STOP 밸런스 킹 체형 교정 - 어린이·청소년 편
황인.김지운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5월
평점 :
스마트폰을 보느라 고개를 잔뜩 숙이고 등은 굽어 있어요.
허리를 펴라, 고개를 젖혀줘라... 잔소리만으로는 비뚤어진 자세가 바뀌지 않더라고요.
가끔 통증을 호소할 때는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있는데 평소 안 좋은 자세가 습관이 되다 보니 고질병이 된 것 같아 걱정이에요.
《ONE-STOP 밸런스 킹 체형 교정》 은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바른 자세와 체형 교정 지침서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는 체형교정센터를 운영하는 대표 트레이너로서 아이들의 체형과 키 성장에 관한 부분에 초점을 둔 '밸런스 킹 체형 교정 운동법'을 개발하여 센터를 찾는 어린이들의 틀어진 근육과 골격을 정상으로 돌려주고, 키 성장을 돕고 있다고 하네요.
우선 책에 나온 체크리스트를 통해 아이의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어떤 자세를 주로 하는지, 본인이 느끼는 자각 증상 및 징후가 나와 있는데, 가장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사진 촬영인 것 같아요. 벽에서 한 보 떨어진 위치에 서서 정면 사진, 다리를 모으고 서서 허리를 숙이는 체전굴 사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바라보고 서 있는 측면 사진, 벽에서 한 보 떨어져 뒤돌아선 후면 사진, 바닥에 이마를 대고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양쪽 뒤꿈치를 안으로 회전시켜 다리 길이를 비교하는 사진을 찍으면 객관적으로 목 척추 골반 다리로 이어지는 자세를 파악할 수 있어요. 사진만으로도 척추 옆굽음증, 어깨 불균형, 골반 불균형, 말린 어깨, 엑스다리, 오다리, 얼굴 비대칭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스스로 틀어진 몸 상태를 인지하는 데에 효과적이네요. 또한 책에 나온 해부학적 그림을 보면서 통증의 원인이 속근육의 경직과 뭉침, 뼈나 근막과의 유착으로 골격이 틀어졌다는 것을 아는 것이 밸런스 킹 운동법 실천을 위한 강력한 동기가 된 것 같아요.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는 앉을 때 양 발바닥이 바닥에 닿아야 하고 엉덩이 양쪽 뼈가 의자에 닿아 동일한 무게를 지탱해야 하고 골반은 중립 상태이며 가슴을 활짝 펴서 키를 키운 상태를 유지해야 해요. 머리 위에 책을 올려서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자세가 유지되면 목과 척축 주변 근육이 강해진다고 해요. 항상 키가 커진다는 느낌으로 앉아 있는 게 중요해요. 등 대고 누울 때 바른 자세는 척추의 정상 곡선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인데, 옆으로 누울 때는 척추가 바닥 쪽으로 옆 굽음이 생기지 않도록 지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하네요. 알고 보면 간단한 방법이라서 평소에 신경써서 실천하면 될 것 같아요.
MCT 속근육자극요법은 근육과 골격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교정 기법으로, 목 어깨 등 허리 엉덩이 다리 순서대로 짧아지거나 꼬인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라고 볼 수 있어요. 사진과 함께 단계별로 자세히 나와 있어서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어됴. 다만 불균형이 심한 경우라면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밸런스 킹 체형별 운동법으로는 일자목, 거북목, 라운드 숄더, 골반 전방경사, 엑스다리, 골반 후방경사, 오다리, 어깨 불균형, 척추 옆굽음증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집에 있는 폼폴러, 라크로스볼, 짐볼, 탄력밴드를 이용한 근력 이완과 강화 운동이에요. 아이와 함께하는 운동이라서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어요.
운동특기생을 위한 심플 테이핑 방법은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네요. 마지막으로 관리 후기를 보면 밸런스 킹 교정으로 확연하게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한창 성장기인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자세와 체형 교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