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벌거벗은 세계사 1 -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진시황제의 통일 제국 ㅣ 벌거벗은 세계사 1
신동민 그림, 이현희 글, 김헌 외 감수,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기획 / 아울북 / 2022년 6월
평점 :
어린이들을 위한 《벌거벗은 세계사》 가 나왔어요.
이번 책에서는 방송에 소개되었던 방대한 역사적 사건들 중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적인 이야기를 엄선했다고 하네요.
어린이 세계사 책이라서 딱딱한 역사 지식을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이 펼쳐지네요.
등장인물로는 서양사를 설명해줄 오신화 교수님과 중국역사를 알려줄 나황제 교수님 그리고 공차연, 강하군, 왕봉구, 니코스라는 귀여운 친구들이 있어요. 네 명의 친구들은 히스토리 에어라인에 탑승하여 온택트 세계 여행을 하며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우리가 만나게 될 역사적 인물은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진시황제예요. 처음에 비행기를 탄 장면으로 시작하더니, 배우게 될 주제를 비행기 티켓으로 표현하고, 지도 위에 세계사 여행을 떠날 국가명까지 표시해줘서 더욱 재미있는 것 같아요. 만화는 아니지만 곳곳에 등장인물들과 말풍선이 나와서 글밥 많은 책을 꺼려하는 아이들도 흥미롭게 볼 수 있어요. 사진과 그림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잘 활용하여 세계사 이야기가 신나는 모험을 하듯 새롭게 알아가는 재미가 있어요.
뜬금없이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헬레니즘 시대,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제를 설명하는데 이해가 될까라는 의구심이 살짝 있었는데, 웬걸!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진시황제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보는 듯 다음 장면들을 기대하게 되더라고요. 여기서 잠깐,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디오게네스에게 한 가지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했어요. 디오게네스는 어떤 소원을 말했을까요?" (32p)라는 질문이 나와요.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각자 상상해보는 거라서 아이들에겐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것 같아요. 책에 마지막 부분은 '벌거벗은 세계사 퀴즈'가 있어서 앞서 봤던 내용들을 복습할 수 있어요. 예전에는 역사 공부라고 하면 달달 외우는 식이었는데, 지금은 다양한 질문을 통해 역사를 넓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과 프로그램이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초판 한정 부록으로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원정길 지도'가 들어 있어서 지도를 보며 세계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온 가족이 세계사 공부를 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