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원칙은 흔들리는가 - 윤리성, 공정, 정의의 회복을 위한 책
민재형 지음 / 월요일의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원칙은 흔들리는가》 는 원칙이 바로 서야 하는 윤리성 시대의 필독서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의 주제는 '제한된 윤리성 bounded ethicality'이에요. 인간의 인지적 한계, 즉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비윤리적 판단이나 행동을 제한된 윤리성이라고 하며, 이것이 비윤리의 보이지는 않는 덫이라는 거죠. 저자는 개인이나 조직이 무엇 때문에 비윤리적 판단이나 행동을 하게 되는지를 열여덟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요. 그 원인을 분석하여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우리는 왜 지금, 제한된 윤리성에 대해 알아야 하는 걸까요. 이 질문은 바꿔 말하면, "우리는 과연 윤리적인가?"를 묻고 있는 거예요.

법대로 사는 건 지극히 당연한 일이지만 윤리적으로 산다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에요. 우리가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윤리가 주관적인 특징을 지녔기 때문이에요. 내 입장에서는 윤리적인 판단과 행동인 것이 타인의 기준에는 아닐 수 있고, 자신도 모르게 저지르는 비윤리적 판단과 행동인 제한된 윤리성 역시 제어하기 힘들다는 거죠. 여기에서 제한된 윤리성에 초점을 맞춘 건 자신이 몰랐다는 사실에 관해 자각하고 이를 교정할 수 있다면 상당 부분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방적 해결책이야말로 우리의 삶의 질을 이전보다 향상시킬 가능성이 크고, 더 나은 새로운 대안들을 마련할 수 있어요.

제한된 윤리성의 열여덟 가지 원인을 하나씩 살펴보다가 양심에 찔리는 내용들이 있었어요. 우리가 사회에서 종종 목격하거나 경험했던 것들이라 약간 당혹스럽기도 했어요. "남들도 다 그래." 혹은 "우리끼리 뭐 어때?"라는 말이 얼마나 무책임한 핑계였는지를 확인시켜주네요.

이 책에는 원칙이 바로 서는 좋은 의사결정의 기술 아홉 가지를 제안하고 있는데, 저자는 단순히 읽는 것만으로는 처방전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있어요. 무의식에서 벌인 비윤리적 판단과 행동은 반드시 의식적인 실천에 의해서만 교정될 수 있어요. 우리 사회의 윤리성, 공정, 정의가 회복되려면 자격을 갖춘 리더와 실천하는 대중들의 엄청난 노력이 필요해요. 가야할 길은 멀지만 깨어 있어야, 그러한 사람들이 많아져야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의 역할이 큰 것 같아요. 공정하고 건전한 사회를 향한 길을 안내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