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리 헵번처럼
멜리사 헬스턴 지음, 오현아 그림, 카일리 박 옮김 / FIKA(피카) / 2022년 6월
평점 :
절판


오드리 헵번은 아름다운 배우였을뿐 아니라 은퇴 후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구호 활동을 펼쳤던 것으로도 유명하죠.

이런 선행 덕분에 스크린이 아닌 현실에서도 오랫동안 사랑받은 행복한 스타였어요.

《오드리 헵번처럼》 은 오드리 헵번이 들려주는 10가지 인생 조언을 담은 책이에요.

저자 멜리사 헬스턴은 오드리 헵번의 열렬한 팬으로 그녀의 자서전을 집필하기 위해 5년간 취재했고, 이 책을 오드리 헵번의 일흔다섯 번째 생일에 맞춰 출간했다고 하네요. 요샛말로 성덕, 성공한 덕후의 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책의 구성은 깔끔하고 산뜻해요. 책 표지를 장식한 오드리 헵번의 모습이 굉장히 멋지다고 느꼈는데, 오현아 작가님의 그림이라고 해요. 책속에도 다양한 모습의 오드리 헵번을 일러스트로 감상할 수 있어요. 인생에서 중요한 열 가지 키워드는 행복, 성공, 건강, 사랑, 가족, 우정, 성취감, 스타일, 명성, 인간성으로 꼽고 있어요. 바로 이 열 가지가 인생의 주제이며, 어떻게 이뤄낼 수 있는지를 오드리 헵번의 인생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고 있어요.

오드리는 열두 살 때부터 발레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했는데, 2차 세계대전이 진행되는 동안 발레를 통해 큰 위로를 받았다고 해요. 전쟁을 겪으면서 오드리는 사람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친절하고 인정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고, 인생에서 진짜 중요한 가치를 항상 생각하게 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모든 사람이 오드리와 같은 깨달음을 얻는 건 아니에요. 스물한 살 때 런던에서 뮤지컬과 여러 쇼에 참여하면서 모델 일과 영화 조연으로 출연했는데, 그건 어디까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었대요. 발레리나를 포기할 만큼 배우나 모델 일을 진지하게 여기지 않았던 거죠. 그러나 인생은 늘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 법. 오드리 자신은 배우를 꿈꾸지 않았지만 최고의 여배우로 성공했으니 말이에요. 그녀는 자만하지 않고 항상 노력했는데 그건 일뿐만이 아니라 개인 생활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해요. 그래서 스크린 밖에서 그녀를 만난 사람들은 평범하고 소탈한 모습에 놀라곤 했대요. 오드리의 어머니는 항상 그녀에게 너그러움을 가르쳤는데, '필요한 사람이 되어라.', '쓸모 있는 사람이 되어라', 그리고 '사랑을 줄 줄 아는 사람이 되어라.'라고 했대요. 노년에 접어든 오드리가 주름진 얼굴에 환한 미소를 지으며 아이들을 안고 있는 모습이 기억나네요. 그녀는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이었고, 진짜 자기자신으로 살았기 때문에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었던 거예요.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 하는지 몸소 보여준 거죠. 그러니 삶에서 방황하고 있다면 오드리 헵번처럼 살아보면 어떨까요. 좋은 본보기가 되는 삶을 따라 가다보면 진짜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진짜 나로 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드리의 진짜 모습을 알지 못했다. 우리는 그저 <로마의 휴일> 속 앤 공주, <티파니에서 아침을>의 홀리, <마이 페어 레이디>의 일라이자 두리틀만 알고 있을 뿐이다. 어쩌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그녀를 새롭게 창조했는지도 모른다. 현실에서는 존재하기 어려운 완벽한 이미지로만 오드리를 그려왔다.

하지만 오드리는 우리와 같은 사람이었고, 우리 옆집에서 살 수도 있는 그냥 평범한 소녀였다. 그저 조금 더 똑똑했을 뿐이다.

What she said

"난 사람들에게 보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데는 관심이 없어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면 난 아마 미쳐버리고 말 거예요."

"사람들은 나에 대해 어떤 고정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건 기분 좋은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좀 슬프기도 해요. 난 그냥 평범한 사람이거든요. 때때로 화가 나기도 하고, 가끔은 불안감에 밤잠을 설치기도 해요. 당신과 똑같죠."

(38-39p)


interview

인기를 얻은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오드리 헵번 :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단계마다 천천히 배웠고, 그걸 알아주시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요?

오드리 헵번 : 결혼과 비슷한 것 같아요.

(79p)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