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독학 티노씨 드로잉 첫걸음
티노씨(김명섭)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쉬운 독학 티노씨 드로잉 첫걸음》은 드로잉 입문서예요.

막연히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던 터라 이 책이 반가웠어요.

이 책은 유튜브채널에서 연필 드로잉 온라인 실시간 강의를 하고 있는 "친절한 티노씨"의 드로잉 수업이에요.

가장 기본적인 연필 잡는 법부터 알려주네요. 드로잉을 한다고 해서 특별히 잡는 방법이 따로 있는 건 아니고, 평소 필기하던 방식으로 연필을 잡되 드로잉 선을 힘들이지 않고 그려내는 연습을 하면서 효과적인 연필 잡는 법을 확인할 수 있어요. 직선 그리기, 곡선 그리기, 짧은 직선 그리기로 명암 표현하기, 필압을 조절하며 사선 그리기, 원 그리기를 하는 순서가 나와 있는데, 따라 그리다 보면 처음 글씨를 배우던 때의 마음 자세가 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연필을 오랜만에 잡아보니 느낌도 새롭고 흥미롭네요. 쓱쓱 연필로 긋는 소리가 경쾌하게 들려요.

책의 구성은 기초 연필 스트로크부터 간단한 소품 드로잉을 그려보고, 풍경 드로잉으로 차근차근 난이도가 올라가네요. 초보자는 순서대로 하나씩 연습할 수 있도록 단계별 설명과 함께 밑그림이 있어요. 밑그림 위에 직접 따라 그리면서 형태를 표현하는 방법을 익힐 수가 있네요.

본격적인 풍경 드로잉은 나무, 바위, 물, 구름 순으로 연습할 수 있어요. 풍경 소재에 따른 표현 기법은 각 그림마다 4단계로 나누어 설명되어 있어서, 어떻게 구도를 잡고 명암을 표현하여 그림이 완성되는지를 배울 수 있어요. 투시도를 이용한 풍경화는 길, 골목, 건물 풍경으로 제가 좋아하는 풍경화라서 배우는 즐거움이 더 컸던 것 같아요. 실제 사진과 완성된 그림을 비교해보면 드로잉의 매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기본 드로잉 기법은 연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연필 외에 상긴, 유성 색연필, 차콜, 아쿠아펜슬, 라이너펜, 컬러펜, 브러시펜 등 여러가지 드로잉 도구를 사용한 그리기 방법도 나와 있어요. 연필 드로잉 연습을 충분히 하여 기본기를 쌓으면 어떤 도구로든 멋지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에 나오는 모든 드로잉 기법은 QR코드를 통해 티노씨 영상 수업을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드로잉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티노씨 드로잉 첫걸음》으로 시작해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