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러의 심리학 수업 - 인간의 사고와 감정보다 행동의 목적에 주목하라!
서희경 옮김, 오구라 히로시 감수 / 소보랩 / 2022년 6월
평점 :
《아들러의 심리학 수업》은 색다른 심리학책이에요.
뭔가 다르다고 느낀 건 일러스트 때문인 것 같아요. 그림책이라고 해도 될 만큼 모든 내용이 다양한 그림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일단 일러스트 덕분에 심리적 문턱이 낮아진 것 같아요. 아들러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입문서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알프레드 아들러가 어떤 인물인지, 무엇을 연구한 심리학자인지부터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단계별로 하나씩 차근차근,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 이념으로 시작하여 부정적인 감정에 갇혀 있는 자신을 어떻게 해방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요.
지식을 아는 데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 그래서 아들러 심리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공동체 의식 실천으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왜 공동체 의식일까요. 우리는 혼자서는 살 수 없으니까요. 가족, 친구, 직장 등 공동체 내에서 소속감, 공감, 신뢰, 공헌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공동체 의식을 제대로 이해하면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고, 풍요로운 인생을 누릴 수 있어요.
아들러 심리학은 원인론이 아닌 목적론으로 모든 현상을 이해하는데, 그 근본에는 5대 전제가 있어요. 운명은 자기 의지로 결정된다는 자기결정성, 행동과 감정에는 원인이 아닌 목적이 있다는 목적론, 의식과 무의식은 하나이며 분리될 수 없다는 전체론, 감정과 행동에는 타인의 존재가 필수적이라는 인간관계론, 인간은 주관으로만 사물을 보고 해석한다는 인지론이에요. 이 전제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일상의 어려움에 맞설 수 있고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거예요. 진취적인 행동파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 같아요. 보통 심리학이라고 하면 깊게 파고들다가 파묻히는 느낌이 드는데, 아들러 심리학은 개인을 주체적인 존재로서 스스로 인생을 결단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세상을 향해 나설 수 있도록 밀어주는 것 같아요. 이러니 수많은 비즈니스 종사자들이 주목하는 성공학의 토대가 되었겠지요. 행복한 인생을 위한 기술을 아들러식 해결방법으로 풀어내고 있는데, 정말 유용하고 실질적인 조언인 것 같아요. 역시 실천 심리학의 대가 아들러의 가르침을 제대로 배운 것 같아요.
♣ 심층심리학의 3대 거장, 아들러는 어떤 인물인가?
알프레드 아들러 Alfred Adler
1870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아들러는 20세기 최고의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개인 심리학'을 확립했다.
인간의 고민은 대부분 대인관계에서 비롯된다고 보았고 좋은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심리요법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과거와 원인에 집착하지 말고, 생각의 방향이 현재와 미래를 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로이트, 융과 동시대를 살았던 아들러는 그들과 함께 '심층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꼽힌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나 그의 가르침을 받은 융이 주창한 이론과는 다른 사상을 펼쳤다. 아들러도 초기에는 프로이트의 의견에 동조했지만, 결국은 다른 길을 걷게 된다.
♣ 아들러식 사고방식이란 무엇일까?
궁극적인 목표는 공동체 의식을 구축하는 것이다. 계속해서 원인을 찾고 과도하게 비난하는 것은 의미 없다. 자신의 의지로 목적을 향해 나아가면 된다. 자신의 의지로 목적을 향해 나아가면 된다. 대등한 관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면 인간관계는 대체로 좋아진다.
♣ 아들러의 심리학을 배우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아들러 심리학을 배우면 부정적이고 비건설적인 사고에서 비롯된 일상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로, 건설적인 사고로, 건강한 인간관계로 바뀔 수 있어요.
(6-9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