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간판 없는 맛집 ㅣ 한국인의 소울 푸드 맛집 1
안병익 지음 / 이가서 / 2022년 3월
평점 :
《간판 없는 맛집》 은 한국인의 소울 푸드 맛집, 노포들의 음식을 소개한 책이에요.
저자는 푸드테크 기업 '식신 주식회사'를 창업하여 맛집정보 앱 '식신'과 모바일식권 '식신E식권'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2021년 메타버스 플랫폼 '트원코리아'를 시작했고, 현재 한국푸드테크협회 협회장을 맡고 있다고 하네요. 이 책은 수십 년동안 한자리에서 장사를 이어온 식당들을 직접 발굴하여 하나로 정리해놓은 맛집 보물지도라고 할 수 있어요. 근래에 모 연예인의 맛집 지도가 엄청난 화제를 모았는데, 그만큼 맛집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작용했던 것 같아요. 다른 건 몰라도 먹는 즐거움을 빼놓을 순 없으니까요.
이 책에서는 마음까지 채워주는 소울푸드 국밥과 가슴 시린 짜릿한 고향의 맛인 면 요리, 골목을 지켜주는 오랜 터줏대감 요리들, 한국인의 마음의 양식인 찌개, 그리고 육즙 터지는 고소한 풍미를 지닌 육고기를 주메뉴로 하는 맛집들을 차례로 알려주고 있어요. 국밥이라고 하면 순댓국, 해장국, 곰탕, 설렁탕, 육개장이 있고, 면 요리에는 평양냉면, 함흥냉면, 막국수, 칼국수, 콩국수가 있으며, 입맛을 사로잡는 별미로는 보쌈, 닭한마리, 돼지갈비, 족발, 생선구이가 나와 있는데, 각각의 맛집 정보가 깔끔하고 알찬 것 같아요. 가장 중요한 정보인 맛집의 위치, 영업시간과 메뉴 가격이 나와 있고, 간판 없는 식당에 관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어요. 정확하게 언제 개업했는지를 알 수 없는 식당들도 꽤 있는데, 식당 내부 사진만 봐도 세월을 느낄 수가 있어요. 아무래도 날씨가 더워져서인지 냉면 맛집에 먼저 반응하게 되네요.
"여름에 입맛 없을 때 가기 딱 좋은 냉면집. 면, 회무침, 양념장 회냉면의 핵심요소인 세 가지가 하나하나 다 완벽해요.
면도 탱글탱글하게 잘 삶아져 있고 여기에 간자미 한 점 올리면 계속 들어가는 맛이에요.
항상 소식해야지 해도 과식하고 나오게 되는 마성의 집입니다." (99p)
먹음직스럽게 찍힌 사진과 맛깔스러운 설명이 더해져서 보는 내내 군침이 돌았네요. 또한 가정식으로 손꼽히는 메뉴인 김치찌개, 청국장과 부대찌개, 감자탕, 생태찌개 맛집은 1인 가족에게는 단비 같은 정보라고 할 수 있어요. 어울려서 여럿이 함께 먹지 않아도 괜찮은 단품 메뉴로 최고인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육고기인 한우 등심, 돼지구이, 닭갈비, 차돌박이, 냉동 삼겹살, 곱창, 양갈비는 이미 등장만으로도 맛있을 수밖에 없는 메뉴라서 서울에 위치한 맛집들은 계획을 잡아서 모두 순례하고 싶네요. '식신'의 이름을 걸고 소개한 맛집 정보라서 진심으로 고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