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1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 - 50억 부자 아빠의 현실 경제 수업
정선용(정스토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4월
평점 :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는 50억 부자 아빠의 현실 경제 수업을 담은 책이라고 해요.
이 책은 1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이에요. 이미 수많은 독자들의 선택을 받았다는 증거인 거죠.
저자는 2020년 9월 30일 퇴직 후 유일한 희망은 글쓰기였다고 해요. 매일 아침 5시에 일어나 무조건 한 편의 글을 쓰겠다는 의지로, 175만 회원을 거느린 네이버 카페 '부동산 스터디'에 '아들아 경제 공부해야 한다'시리즈를 연재하여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다고 하네요.
그 인기 비결은 뭘까요. 그건 진짜 아들에게 말하듯이 돈,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때문이에요
핵심은 간단해요. 경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거예요. 앞으로 살아갈 세상은 경제 문맹들이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경제 공부를 통해 경제 전문가로 살아가야 한다는 아빠의 당부가 매일 하나씩 쌓여서 한 권의 책이 된 거예요. 여기에 의외의 멘토가 등장해요. 바로 엄마, 저자의 아내예요.
저자는 아들에게 경제 전문가로 엄마를 추천하고 있어요. 알뜰살뜰 절약하는 아내가 자주 말하는 세 가지를 새겨 들어야 한다고, 첫째는 10원도 아껴라, 모이면 목돈이 된다, 둘째는 죽을 힘을 다해 종잣돈을 만들어라, 셋째는 종잣돈으로 땅과 집을 장기 투자해라, 라고 해요. 그러니까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감각적인 실행파 엄마의 노하우를 분석적인 이론파 아빠가 알기 쉽게 정리했다고 볼 수 있어요.
돈의 맛으로 시작해서 절약 비법과 투자 기술 그리고 인생에 관한 조언들로 이어지고 있어요. 저자는 아들뿐이라서 사랑하는 아들을 위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만약 딸이 있다면 이런 말을 하겠다고 하네요. "내 딸아! 뇌가 아름다운 남자를 만나라. 몸이 아름다운 남자는 레드오션이다. 괜히 경쟁률만 높지 실속은 없다." (238p) 정말이지, 꼭 맞는 말이네요. 뇌가 아름답다라는 표현이 재미있네요. 단순히 똑똑함을 이야기한 게 아니라 현명함을 포함하고 있어요. 아빠의 돈 공부 속에는 '어떻게 해야 인생을 잘 사는가'라는 현실적인 조언들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아빠는 "아들아, 가난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그저 불편할 뿐. 이 말은 거짓말이다. 가난은 불편한 것이 아니라 부끄러운 것이다. 그 부끄러움 때문에 슬픈 것이다." (303p)라고 말하고 있어요. 돈 때문에 큰 시련을 겪어본 사람이라면 그럴 수 있어요. 내 주머니에 돈이 없어서 삶이 황폐해지는 일이 없어야 하니까요. 아들이 돈 공부를 통해 풍요롭게 살기를 바라는 아빠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곧이곧대로 해석하면 안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우리 사회는 돈을 더 많이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갑질하는 몹쓸 놈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앞서 뇌가 아름다운 사람이란 돈의 가치를 이해하고, 올바른 부자 마인드를 가졌을 거라고 생각해요.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 이유는 그 돈이 경제적 자유를 주기 때문이에요. 돈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될 것. 그러니 진짜 돈 공부는 경제지식은 기본이고 삶의 지혜를 갖춰야 할 것 같아요. 목표와 수단을 헷갈리지 않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