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배쌤의 점프 과제 끝판왕 - 내 아이 스스로 공부하기
이영배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들이 수포자 운운하는 걸 보면서 깜짝 놀랐어요.

원래 초등수학은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가는 단계인데 벌써 수학이 싫어서 포기한다니 걱정이 되더라고요.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들이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요.

《똘배쌤의 점프 과제 끝판왕》는 현직 초등교사 이영배 똘배쌤이 함께 하는 참신한 수업활동을 다룬 책이에요.

이 책은 초등고학년을 위한 점프 과제가 들어 있어요. 점프 과제란 똘배쌤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기 위해 개발한 내용으로 학생 맞춤형 도전 과제라고 하네요.

학생들 입장에서는 이게 퀴즈인지 수학문제인지 헷갈릴 정도로 재미있는 놀이처럼 진행할 수 있어요. 원래 학급에서 수학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적용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담임선생님의 영역이라서 희망사항으로 남겨둬야겠네요. 암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책에 나온 점프 과제를 차근차근 스스로 해결해보는 거예요. 먼저 점프 과제의 문제부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덧셈과 뺄셈의 섞여 있는 식 계산하기>라는 점프 과제를 한다면, 괄호가 없을 때와 있을 때의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는 식의 계산 순서를 알고 있는지, 순서에 맞게 계산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해요. 책 속에 버스 정류장에 서 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사진으로 나오는데, 그 아래 질문이 있어요. "31명이 탄 체험 버스가 첫 번째 체험 장소에서 12명이 내리고 8명이 탔다. 지금 버스 안에 있는 사람의 수를 알아보자."

아이들이 숫자로 된 문제는 쉽게 푸는데, 문장으로 된 문제는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는 식을 보여주고 어떻게 계산하면 되는지 생각해보는 거예요. 앞에서부터 계산하고, 뒤에서부터도 계산하면서 계산 값이 같은지, 다르다면 왜 다른지를 말해보는 거예요. 그다음은 덧셈과 뺄셈이 섞여 있고 괄호( )가 있는 식 계산 순서를 알아봐요. 마지막으로 점프 과제 해결하기를 통해 식을 보고 계산한 과정을 설명하는 거예요. 스스로 설명해보면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점프 과제의 유형은 생활 속에서 해결해보는 실생활 도전 과제, 해결방법이 다양한 도전 과제, 문장제로 진술되어 있는 도전 과제,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전 과제가 있고, 추가적으로 알쏭달쏭 O,X 퀴즈 문제, 수학역할극 만들기, 놀이와 게임 만들기, 서술형 문제 만들기, 수학일기 쓰기, 내가 만드는 점프 과제 등 다양한 도전 과제들이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단순히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 해결 과정을 본인 입으로 설명할 수 있는 거예요. 알고 있는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확실하게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일방적으로 수업을 듣기만 했던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점프 과제를 풀면서 즐겁고 신나게 수학과 놀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수학을 배우는 목적도 결국은 수학적 사고력, 즉 문제 해결력을 키우기 위함인데 점프 과제와 함께라면 쑥쑥 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