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4월이면 학교마다 과학의 달 행사가 진행되고, 전국 초·중·고등학교와 시·도 교육청, 한국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과학 토론 대회'가 개최되고 있어요.

2022년부터는 청소년 과학탐구대회(과학 토론)가 '청소년 과학 페어'로 대회명이 바뀌었어요. 참가 학생은 소속학교 지도선생님을 통해 개요서, 발표 동영상을 제출할 수 있어요. 대부분 과학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본인의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있어요. 사실 과학 토론은 그 자체로도 모든 학생들에게 유용한 수업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널리 공유되면 좋을 것 같아요.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과학 토론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서라고 할 수 있어요.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실전 과학 토론 개요서를 쓰는 방법과 예시, 준비 사항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최근에 출제된 논제들을 분류하여 39개 주제를 만들었고, 그 중에서 지구 온난화, 쓰레기, 인공지능, 미세먼지, 물 부족, 바이러스 6개 주제를 뽑아 개념 설명과 토론 개요서를 작성한 내용이 나와 있어요. 개요서 작성 요령은 여덟 가지 단계로 나누어 [ STEP 01 생각열기 - STEP 02 생각 확장하기 - STEP 03 생각 채우기 - STEP 04 생각 키우기 - STEP 05 생각 정리하기 - STEP 06 생각 적용하기 - STEP 07 생각 구체화하기 - STEP 08 개요서 쓰기 ]까지 각 단계별로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요. 개요서의 기본을 이해했다면 그 다음은 최근 4년간 전국 학교별 기출 논제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논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지, 그 과정을 배울 수 있어요. 기출 논제는 생명공학, 인공지능, 온난화/ 에너지, 생태/ 환경, 지구과학/ 과학기술 분야로 나누어 토론 논제, 용어 정의, 참고 서적 및 자료, 개요서까지 정리되어 있어서 스스로 토론 개요서를 작성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또한 과학 토론 대회가 무엇인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를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필독서인 것 같아요. 

중요한 건 과학 토론을 위한 준비 과정이 학교의 수행 평가와 다르지 않다는 거예요. 점점 수행 평가의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과학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든든한 참고서가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