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계열 진로진학 끝판왕 - 컴퓨터, IT and AI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프트웨어 계열 진로진학 끝판왕》은 청소년을 위한 SW계열 진로 지침서예요.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은 친숙한 일상이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진로 탐색 과정에서 관심가는 분야를 찾다보니 소프트웨어 계열을 알게 되었어요. 요즘 '네카라쿠배당토'라는 신조어가 유행이래요.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의 앞글자를 딴 말로 요즘 공학계열 전공 대학생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IT기업들이라고 하네요. 아이들도 막연하게나마 IT업계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더라고요. 

과연 IT 개발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이에 대한 답변보다 우선되어야 할 질문이 필요할 것 같아요. IT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은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학생 입장에서는 소프트웨어 계열 중심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이 첫 단계일 거예요. 이 책에는 소프트웨어 계열 진로진학을 위한 구체적인 대입 정보와 입시 전형에 필요한 내용들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대학 입시 전형 중에 소프트웨어 관련 내용을 개인 역량, 활동 실적 등에 담을 수 있는 전형은 학생부 종합전형과 특기자 전형이 있고, 두 가지 전형에서 공통으로 참고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학교생활기록부예요.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의 네 가지를 평가요소로 삼는데, 각 요소가 학교생활기록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실제 입시지도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어요. 이 책을 보면서 새삼 '진로에 관한 정보들을 미리 알고 있어야 진로활동을 효율적으로 잘 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소프트웨어 계열 진로를 선택했다면 코딩 공부를 시작해야 돼요. 여기에는 코딩 공부에 관한 기본적인 안내와 독학을 위한 강의 사이트, 코딩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주제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예시 활동은 학교 동아리 활동에서 프로젝트를 할 때 다양한 아이디어와 결합하여 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SW 관련된 전공학과에 관해 청소년들이 궁금할 만한 내용들을 Q&A 방식으로 정리한 부분이 좋았어요. 막연한 호기심과 두려움이 있었는데, 구체적인 답변을 통해 시원하게 해결해주네요. 무엇보다 전문가들의 인터뷰는 멘토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준 것 같아요. 진로진학 끝판왕이라는 제목처럼 든든한 진로상담을 받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