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의어그램
이영수 지음 / 스콜라영어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다의어그램》은 재미있는 영어 어휘책이에요.

저자는 대성마이맥 영어과 대표 강사님이에요. '다의어그램'이 무엇인가 했더니, 112개의 다의어(polysemy, 하나의 단어가 여러 개의 뜻을 가지는 낱말)을 다이어그램 방식처럼 시각화하는 기술을 캐릭터와 스토리텔링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다정한 병아리 삐알이는 스콜라행성에서 지구로 알 하나를 데려왔는데, 그 알에서 나온 아이가 다멜리온이에요. 귀여운 다멜레온은 스텔라행성에서 널리 키우는 반려 동물로 틀린 문장에서는 빨간색으로, 맞은 문장에서는 파란색으로, 알쏭달쏭할 때는 주황색으로 변한대요. 앗, 이상하다!  왜 아무것도 모르지?

삐알이는 문장에서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모르는 다멜리온 때문에 고민에 빠졌어요. 어떻게 해야 본래의 능력을 회복할 수 있을까요. 

"단어는 물고기다!"  

물고기가 물을 벗어나 살 수 없듯,

단어도 주변문맥 및 용법과 함께 인식해야만 했던 거죠. 

그래서 삐알이는 다멜레온의 견문을 넓히기 위한 여행을 준비합니다.

이 여행을 통해서 문맥과 함께 펄떡펄떡 뛰는 싱싱한 물고기들을 많이 보고 올 거예요. (3p)

책 소개가 길었네요. 그 이유는 책의 구성이 '삐알이와 다멜레온의 국내 여행'이라는 컨셉이기 때문이에요. 기존의 영어 어휘교재와는 차별화된 특징인 것 같아요. 

신선하고 특이해서 관심이 쏠리고, 내용에도 집중하게 되는 것 같아요. 삐알이와 다멜레온의 단어 여행은 모두 17일차이며, 1일차 제주 - 2일차 부산 - 3일차 창원 - 4일차 여수 - 5일차 담양 - 6일차 전주 - 7일차 경주 - 8일차 대구 - 9일차 포항 - 10일차 안동 - 11일차 제천 - 12일차 평창- 13일차 양양 - 14일차 수원 - 15일차 안양 - 16일차 인천 - 17일차 서울에서 마무리돼요. 아마 책에 소개되지 않은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살짝 서운할 수 있는데, 지역을 선정한 기준은 교재를 집필하는 데에 참여한 연구원들의 고향이었다네요. 또한 학습일을 17일로 정한 것은 반복 학습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래요. 빠르게 한 권을 마스터하고 나면 자신감도 생기고, 그 다음 복습하기는 더 수월해지니까요. 에빙하우스의 망각이론에 근거하여 반복학습은 공신들의 고득점 필수 암기 전략이죠. 암튼 이 책에는 수능 및 평가원 시험 빈출도가 높은, 핵심적인 단어 112개만을 추려 놓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이 책의 매력은 교재인데 교재 같지 않은, 귀엽고 재미있는 구성인 것 같아요. 일단 책을 펼쳐봐야 삐알이와 다멜레온과 함께 하는 어휘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다의어 영어 단어들이 여행지 코스별로 다양한 이미지 사진, 그림과 어우러져서 머릿속에 저장되는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