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 삶에는 중요한 기술이 필요해요. 그 가운데 하나는 대화의 기술인 것 같아요.

매일 대화를 나누고 살다보면 가끔 대화의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어요. 그럴 때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는 대화 코치이자 리더십 컨설턴트인 세라 로젠튤러의 책이에요.

이 책은 중요한 대화를 나눌 때 효과적인 기술, 접근법, 언어적인 장치를 소개하고 있어요.

여기서 먼저 알아야 할 사실이 있어요. 우리는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모른 채 태어났다는 거예요. 이미 알다시피 옹알이하던 아기는 서서히 말하는 법을 배우며 성장해요.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제대로 소통하는 법도 배워야 해요. 이 책은 중요한 대화라는 영역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지 돕고 있어요.

이 책의 활용법은 다음과 같아요. 대화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알려줘요. 우리가 인생을 바꿔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돕는 의식의 일곱 가지 변화이 있는데, 그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어요. 바로 '일곱 가지 변화'라고 부르는데, 그 내용은 "용기를 끌어내라, 컨테이너를 만들어라, 전달하는 메시지에 분명한 의도를 담아라, 존중하는 마음으로 교감해라, 진실을 말해라, 이야기에서 벗어나라, 일을 매듭지어라"이며, 각 변화에 도전한 고객들의 이야기를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보여주고 있어요. 또한 중요한 대화를 나누는 데에 도움이 되는 연습 과제를 제시하고 있어요. 이 과제들은 우리에게 잠재된 용기와 가능성을 끌어낼 수 있게 돕고 있어요. 용감하게 대화를 나누는 연습을 하다보면 실전에서도 해낼 수 있어요. 대화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면 어려운 문제를 논의할 때에 좀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우리는 대화하겠다는 결심이 훌륭하다는 점을 깨달아야 해요. 스스로 문제 의식을 가지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한다는 것은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진정한 대화는 두 사람이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이므로, 용기를 내어 마음을 열면 새로운 인생의 길이 열릴 수 있어요. 대화를 통해 인간 관계를 회복하고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단순히 대화 코칭만이 아니라 탁월한 인생 코칭을 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