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 레시피 -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차이를 넘어 함께 성장하기
박명선.정유진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2년 2월
평점 :
코로나19 팬데믹이 우리 아이들 교육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일단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는 것은 학습 격차가 심화되었다는 점이에요.
비대면 원격수업 초기부터 우려했던 부분인데 역시나 아이들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이 확인되었어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실시한 1,2 학기 설문 결과를 보면 교사들도 원격수업 시 학생의 학습동기 부여 및 참여 유도와 수업 준비 부담, 학생과의 소통 및 피드백 제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초등학생은 온라인 수업 시 집중 저하와 선생님 혹은 친구들과의 소통 부족을 어려움으로 꼽았어요.
《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 레시피》는 학습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담은 책이에요.
이 책에서는 학습 격차의 원인을 살펴보고, 어디에서 학습 격차가 나는지 진단하는 방법들과 학습 격차를 줄이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어요.
앞서 언급한 설문 결과처럼 학습 격차의 원인은 학교, 가정 환경, 교사, 학생 측면에서 각각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중점을 둔 건 교사가 노력해서 도울 수 있는 부분에 관한 원인을 살펴보고 있어요. 교사들은 원격수업 이후 학습 격차의 원인으로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차이를 가장 많이 꼽았어요. 코로나19 이전에는 자기 주도 능력이 부족한 학생도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며 해결하고 배울 수 있었는데 원격수업의 경우는 PC를 켜놓고 딴짓을 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학습 결손이 발생하고 있어요. 원격수업은 아이들이 학습에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이에요. 단순히 학생의 집중 부족만이 아니라 접속이 끊기거나 시스템이 불안정하여 선생님 목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화면이 잘 안보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러다 보니 학습동기와 참여의지가 약화되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소통에도 문제가 생긴 거예요.
학습 결손은 긴 시간 누적되기 이전에 바로잡아야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이 발생하였다면 누적되기 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을 진단하고 그 원인에 따른 지도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기초학력을 진단하는 방법은 저학년과 고학년에서 조금 차이가 있어요. 각 시도 교육청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학습 격차 진단을 할 수 있어요.
교사 입장에서 학습 격차를 줄이는 네 가지 솔루션으로 관계 형성, 동기유발 지도법, 효과적인 피드백, 그림책과 함께 성장하기를 소개하고 있어요. 또한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누어 학습 격차를 예방하고 극복하는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요. 교실 속 격차를 줄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모두 의미 있는 수업으로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