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월급쟁이에서 이렇게 독립했다 - 90년생 직장인이 5년 만에 20억 달성하고 퇴사한 돈 공부
절약왕(장성원)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 분야에는 숨은 고수들이 있는 것 같아요.

전문 투자자가 아니면서 그에 못지 않은 투자 실력으로 부를 거머쥔 사람들이 있어요.

<나는 월급쟁이에서 이렇게 독립했다>는 90년생 직장인이 5년 만에 20억 달성하고 퇴사한 돈 공부에 관한 책이에요.

저자는 재테크 방법을 모르는 사회 초년생부터 열심히 일해도 돈이 안 모이는 직장인과 투자로 도통 수입을 못 내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만의 재테크 노하우를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해요. 그러나 일반적인 투자 가이드북과는 차별화된 점이 있어요. 바로 저자의 삶이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되는 동시에 실질적인 재테크 비결이라는 거예요. 

우선 돈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어요. 

자본주의는 불평등하다는 것, 그러니 불평불만을 멈추고 받아들일 것, 그리고 지금부터 자본을 현명하게 활용할 것. (30p)

다음은 "당신은 부자를 원하는가,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해야 해요. 두 개념은 분명히 다르므로 선택에 따라 로드맵은 바뀔 수 있어요. 쉽게 답하기 어렵다면 그건 자신이 원하는 목표 자산을 모른다는 의미예요. 얼마만큼의 부를 추구하느냐, 목표 자산을 세워야 그 수준에 맞게 부자인지 경제적 자유인지 택할 수 있어요. 부자는 말 그대로 돈이 많은 사람이고, 경제적 자유는 돈의 액수보다는 자기의 삶을 자기 의지대로 행동하며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유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저자는 적정한 부를 추구하며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에 부자 대신 경제적 자유를 택했고, 이 책에 나온 내용 역시 경제적 자유를 찾는 실전 재테크 가이드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크게 네 가지로 나뉘어요. 절약(저축), 직장(사업) 소득, 콘텐츠 투자 소득, 그리고 투자. (46p)

여기서 주목할 건 '절약'이에요. 지출은 줄이고 직장 소득과 콘텐츠 투자 소득을 높여, 종잣돈을 모아야 성공 투자를 할 수 있어요. 이것이 가장 확실한 계산식이에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절약은 필수 불가결이에요. 반드시 절약력, 즉 절약 라이프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어요. 이토록 절약을 강조하는 건 현재 30대 초반인 저자가 절약을 통해 본인의 목표인 경제적 자유를 이뤘기 때문이에요.

저자는 인기 유튜브 채널 <절약왕 TV>, 블로그 <절약왕의 경제적 자유 ROAD>, 퇴사 프로젝트 과정고 투자 노하우를 기록한 브런치 <직장인의 늦바람>, '우리는 젊어서 자유를 찾고 싶다'는 슬로건을 내건 네이버 카페의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 책에도 절약왕이 될 수 있는 10계명을 비롯한 구체적인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어요. 특히 콘텐츠 투자에 관한 정보는 요즘 뜨고 있는 N잡러 비법이라는 점에서 유용한 것 같아요. 또한 조기 은퇴를 꿈꾸는 파이어족에게도 도움이 될 조언들이 담겨 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