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 공작 사전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야쿠리 교시쓰 지음, 김효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뺨빠빠빠 빠라뺨~  ♪ 

90대 학창시절을 보낸 이들이라면 오프닝송만 들어도 설레는 드라마 <맥가이버>가 있어요.

얼마나 인기가 많았는지, 주인공 맥가이버 이름이 어디서든 무엇이든 척척 해낸다는 의미의 고유명사로 쓰일 정도였어요. 

이 책을 보면서 맥가이버를 꿈꾸던 어린 시절이 떠올랐어요. 딱히 쓸모는 없지만 열심히 뭔가를 만들던 열정이랄까.

<과학실험 공작 사전>은 매드 사이언스의 상징이 된 악의 폭소 비밀 결사 헬 닥터 '구라레'의 대표인 야쿠리 교시쓰의 책이에요.

이 무슨 해괴한 집단의 대표인가 싶었는데, 야쿠리 교시쓰는 2004년 「있을 수 없는 과학 교과서」를 펴내며 일본의 진부한 이과 교육의 현실에 통쾌한 펀지를 날렸으며, 2017년 「있을 수 없는 과학 교과서」로 세이운상을 수상했다고 해요. 지금은 과학 감수를 맡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과학이 모든 것을 해결한다!'를 개설하여 활동 중이라고 하네요. 

얼핏 만화책처럼 보이는 이 책은 실제로 표지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암흑 완구의 어벤져스라고 볼 수 있어요. 목도리를 두르고 있는 곰은 데고치, 공작 담당인데 엉뚱한 공작에 몰두하다가 괴인이 되어버린 기계 곰이래요. 초강력 공기포 이그저스트 캐넌을 든 사람은 야수, 물리와 공작 담당 엔지니어예요. 파란 마술사 모자를 쓰고 스패너를 든 사람은 포카, 과학실험 공작 전반을 담당하는 '기계 왕'이에요. 거북이 인간의 형상을 한 애는 파이로라 나이로기, 이그저스트 캐넌의 노예로 전락한 신세대래요. 형체가 없이 노란 불빛으로 보이는 애는 시라노, 물리와 전자 공학 담당인데 몸이 전기와 일체화를 이룬 거래요. 파란 꽃게 모양의 애는 라이어 케이, 기계와 전자 공작 담당으로 야쿠리 교시쓰가 키운 신세대래요. 정말 독특하죠. 공작이야말로 현대 과학 문명의 원점이라고 강조하는 저자는 맨처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어린 시절 어떻게 공작에 빠져들었으며 처음 이그저스트 캐넌을 만들었을 때의 흥분과 기쁨이 얼마나 컸는지 말이죠. 문제는 한적한 주택가에 엄청난 폭음이 울려 퍼졌다는 것.

음, 왜 매드 사이언스라고 부르는지 단박에 이해가 되네요. 

이 책에는 다이소 아이템으로 시작할 수 있는 여러 과학실험 공작 강좌가 실려 있어요. 강렬한 폭음과 충격파 실현을 위한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순수한 호기심과 공작의 열정을 지녔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요. 다만 위험한 목적으로 만들면 절대 안 된다는 것. 역시나 안전에 관한 주의를 요하는 책이라는 점.

우와, 세상에나!!!  정말 충격적인 공작 실험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 있어서, 눈으로만 감상했어요. 간단한 공작을 생각했다가 스케일에 놀랐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