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상 감각 연구소 - 먹고 자고 일하는 인간의 감각에 관한 크고 작은 모든 지식
찰스 스펜스 지음, 우아영 옮김 / 어크로스 / 2022년 1월
평점 :
감각은 얼마나 상호작용할까요.
과거에는 각각의 감각을 완전히 별개의 시스템으로 여겼지만 지금은 항상 상호작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우리가 주변 세계를 경험할 때, 그 경험을 어떻게 느끼게 될지 결정하는 것이 바로 감각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감각들은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작용을 통해 다중감각 인식을 만들어내고 있어요. 실제로 눈에 보이는 걸 대체하기만 해도 듣는 걸 바꿀 수 있으며, 소리를 조작해 다르게 느끼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뜻이에요. 누구나 다중감각 인지와 관련된 센스해킹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자신의 장점이 될 수 있어요.
센스해킹이란 뭘까요.
저자는 사회적·인지적·정서적 웰빙을 위해 감각의 힘과 감각 자극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감각이 얼마나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그 감각 자극의 올바른 균형이 건강과 생산성 웰빙에 얼마나 필수적인지 아는 것이 그 출발점이라고 강조하고 있어요. 감정과 행동을 이끌어내는 예측 가능한 방식을 이해해야만 자신만의 감각 경험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킹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일상 감각 연구소>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 환경을 중심으로 센스해킹의 다중감각적 과학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먼저 <집> 현관문에서 시작하여 거실, 주방, 욕실 내부를 살펴보고, <정원>, <침실>, <출퇴근>, <직장>, <쇼핑>, <헬스케어>, <운동과 스포츠>, <데이트>까지 가장 효과적인 센스해킹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이 분야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구루, 풍수 전문가,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입증되지 않은 주장이 넘쳐나지만, 저자는 옥스퍼드대학교의 실험심리학 교수이자 통합감각연구소 소장으로서 공인된 과학적 학술 연구를 기반으로 한 내용만 이야기하고 있으니 안심해도 될 것 같네요.
무엇보다도 이 책은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센스해킹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유익할 뿐 아니라 흥미롭고 재미있어요. 근래 집안 분위기를 쾌적하게 바꾸고 싶다거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싶다면 도움이 될 정보들이 나와 있어요. 이미 센스해킹이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다가올 미래는 센스해킹이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주게 될 거예요. 따라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감각 자극의 올바른 균형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감각에 관한 지식과 비밀, 이 책 속에 있네요.
★ 간단한 센스해킹 방법 ★ (347~349쪽)
- 좋은 냄새가 나는 수건이 더 부드럽게 느껴진다. (43~44쪽)
- 옆집이 시끄럽다면? 그들과 같은 걸 들으면 더 잘 자게 될 것이다. (102~103쪽)
- 잠을 잘 못 자는데 귀마개가 하나뿐이다? 오른쪽 귀에 꽂아야 한다. (110쪽)
- 직장에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회의를 했다면, 다른 냄새를 맡아 정신 상태를 다잡아보자. (169쪽)
- 더 열심히 운동하고 싶다면? 음악 속도를 10퍼센트 빠르게 해보자. 즐거움도 더 커진다. (27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