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등 국어 개뼈다귀 (2022년) - 고등 국어 개념 걱정 뚝!
김기택 지음 / 하늘바람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 수능에서 국어 비문학 경제지문이 어려운 난이도로 주목받으면서 그 문제가 공개되었어요.
누가 봐도 엄청 긴 지문인 데다가, 기축통화에 관한 내용이라서 초고난도 문항이라는 것을 확인했네요.
그 여파로 국어 공부에 대한 걱정이 커졌는데, 마침 눈에 띄는 교재를 발견했어요.
<고등 국어 개뼈다귀>는 고등 국어 개념서라고 할 수 있어요.
국어는 단순히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 아니라서 개념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책은 운문 문학 개념과 산문 문학 개념을 다루고 있어요. [문제편]과 [해설편]으로 나누어 두 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저자는 20년 넘게 학교와 학원에서 국어를 가르친 국어 전문가이며, 이 교재를 검토한 선생님과 학생들의 이름이 책 안쪽 표지에 적혀 있어서 신뢰감이 생기네요.
[문제편]에 나오는 자료들은 기출문제에서 뽑은 문학개념과 내신 빈출 어휘라고 해요. 시의 해석이나 산문 읽기 방법을 알려주고, 문제의 지문을 분석할 수 있는 각주와 해석이 나와 있어서 혼자 학습하는 데에 별 무리가 없네요. 운문 문학 개념의 문제는 모두 46개이고, 산문 문학 개념의 문제는 모두 8문제예요.
각 문제마다 개념 설명과 지문 분석, 핵심 정리가 깔끔하게 나와 있고, 산문의 경우는 전체 줄거리와 특징, 외워야 할 어휘들과 중요한 개념들을 강조하여 알려줘서 좋아요.
[해설편]은 [문제편]으로 학습한 뒤에 정답을 확인할 때에 같이 펴놓고, 다시 한번 개념을 복습하기 위한 교재예요. 문제 풀이를 위해 알아야 할 개념들을 모두 꼼꼼하게 정리한 개념 노트로 활용하면 될 것 같아요. 여기서 꿀팁은 [해설편]에서 하라고 적혀 있는 대로 학습하라는 거예요. 예를 들어 "기억해서 적어보자! 반드시 적고 넘어가자~~~!!"라고 한 부분을 성실하게 적어보고, 암기하는 거예요. 그리고 이 교재는 일반 문제집처럼 한번 풀고 버리는 게 아니라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개념을 찾아보고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개념서라서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