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교과서 - 당신의 ‘돈 불안’을 없애드립니다
김국현 지음 / 라온북 / 2021년 12월
평점 :
<돈 교과서>는 똑똑한 돈 공부를 위한 기본서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는 사람들이 돈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는 돈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있어요.
우선 돈 공부는 돈에 대한 생각부터 바꾸는 것으로 시작해요. 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져야 돈에 대해 진심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거죠.
스스로 돈에 대한 본심을 살펴보려면 무의식적으로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야 해요. 돈에 대한 잠재적 생각이 우리의 태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책에 나온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요. 나는 돈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돈을 버는 것이 두려운지, 돈을 나쁘게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잘못된 생각을 바꾸고 돈을 벌 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어요. 구체적으로 돈을 얼마나 갖고 싶은지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저자의 팁은 '돈을 나의 정신과 의사라고 생각하라.' (63p)라는 거예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원인을 조사해보니 돈에 대한 불안이 크다고 하네요. 실제로 돈이 없으면 이성적인 판단이 어렵고 정신 건강을 해칠 수 있어요. 돈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질병이 생길 수 있고 삶의 균형 자체가 깨질 수 있어요. 돈이 없어서 몸과 정신을 해칠 수 있다면 치료할 수 있는 약은 돈일 거예요. 돈이 만병통치약은 될 수 없지만 삶의 고단함을 잊게 해주고 마음의 안정을 준다는 점에서 진통제는 될 수 있어요.
저자는 현명하게 '돈돈돈'을 외치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돈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그 첫걸음이고, 그 다음 단계는 책에서 알려주는 '돈을 버는 전략'과 '돈 쓰는 방법' 그리고 '무적의 돈 관리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해요.
막연하게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건 헛된 꿈이지만 <돈 교과서>를 통해 확실한 돈 공부를 하는 것은 실현가능한 목표가 될 수 있어요. 돈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알아가고 배워야 하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저자는 돈 장부(책)를 손에서 놓지 말라는 당부를 하고 있어요. 돈을 대하는 것은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마인드와 실천에 달려 있다는 점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꾸준히 돈 공부를 하며 철처하게 관리해야 부자가 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