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어떻게 비즈니스의 무기가 되는가 - 0에서 1을 창조하는 혁신적 사고법, 아트 씽킹의 비밀
마스무라 다케시 지음, 이현욱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최근 비즈니스 업계에서 경영학 석사인 MBA 학위 소지자보다 순수미술 석사인 MFA Master of Fine Arts 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더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왜 그럴까요. 눈에 확 띄면서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예술성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이제 비즈니스에서 논리적 사고와 분석만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감성과 자신의 독자적인 시점에서 과제를 찾아내고 창조적으로 해결하는 힘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어요.  그것이 바로 예술이 지닌 감성의 힘, 즉 아트 씽킹 Art Thinking (예술적 사고법)이에요.

이 책은 아트 씽킹 입문서예요.

아트 씽킹은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혁신적 발상법이며, 어떤 업무에서든 특별한 무언가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논리력에 아트 씽킹이 더해져야 기존에 없던 장르가 탄생할 수 있어요.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왜 예술에 주목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예술의 힘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떠오르면 CCO인 조너선 아이브를 바로 불러서 프로토타입을 만들도록 했다고 해요. CCO Chief Creative Officer 이란 모든 디자인과 브랜드 활동에 관한 최고책임자, 즉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를 뜻해요. 제조업체였던 IBM이 현재 사내에 1,500명의 디자이너를 거느린 솔루션 컴퍼니로 변신하는데 성공한 것도 기술에 예술 부문을 도입하는 혁신을 시도했기 때문이에요.

창조적 경영과 예술에는 공통점이 있어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고,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며, 시대를 읽어낸다는 점이에요. 최근 많은 기업이 미래의 경영진 후보를 기존처럼 비즈니스 스쿨이 아닌 아트스쿨로 보내는 현상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어요.

예술과 디자인은 모두 창작이라는 틀 안에서 이뤄지는 활동이지만 차이점이 있어요. 같은 크리에이터라도 그 활동을 통해 디자인은 과제 해결이라는 결과가 나오지만, 예술은 자기표현이라는 결과가 나와요. 따라서 예술로서의 창작은 아무나 할 수 없지만 디자인으로서의 창작은 충분히 가능해요. 누구나 아트 씽킹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어요.

비즈니스 혁신에 필요한 사고법, 디자인 씽킹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아요. 

공감하기 - 정의하기 - 생각 도출하기 - 시제품 만들기 - 평가하기  (104p)

디자인 씽킹의 가장 큰 특징은 타인의 기분에 공감하고 언어화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해요. 디자인 씽킹에서 정의하기는 서비스의 기회를 발견하는 단계에서 천천히 관찰함으로써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과정이에요. 디자인은 항상 과제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과제 해결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거의 사례나 머릿속 서랍 안에서 해결의 단서가 될 만한 것을 꺼내 새롭게 조합하는 과정에서 발견과 발명이 이뤄지는 거예요.

여기서 재미있는 건 미술과 수학의 연결고리예요. 예술의 바탕에는 논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이에요. 예술의 기초인 데생을 배우는 것은 논리를 배우는 것이며, 이 기초가 단단해야 비로소 감성이 꽃필 수 있다고 해요. 세계 각국의 미술교육을 살펴보면 이 미술교육의 차이가 혁신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잘나가는 비즈니스는 무엇보다도 매력적인 예술이다."

 Being good in business is the most fascinatind kind of art.

     - 앤디 워홀   (160p)


그렇다면 감각을 일깨워 아트 씽킹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답은 단순해요. 그림을 보고 감상하고, 그림을 그리면 돼요. 책에는 아트 앤드 로직으로 그림 보는 법과 그림 그리는 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실제 아트 앤드 로직 프로그램에서 드로잉 수업을 받은 수강생의 전후 그림이 나와 있는데 그 놀라운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관점을 바꾸고 그리는 방법을 배우면 누구나 예술적 감성을 깨울 수 있어요. 창조적인 아트 씽킹을 원한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데생에 도전하면 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