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 - 판이 바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오피스로 새판을 선점하라!
김한 지음 / 라온북 / 2021년 11월
평점 :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스마트오피스를 다룬 책이에요.
이 책에서 주목하는 것은 스마트 공간과 스마트피플, 그리고 팀 문화의 힘이에요.
우선 스마트오피스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는데 눈에 보이는 공간적인 변화만이 아니라 스마트피플을 모여들게 하고 그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여 파괴적인 혁신을 촉발하는 환경을 의미하고 있어요. 스마트오피스는 여러 사람이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몰입하는 집단몰입을 유인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플레이스로 구축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스마트오피스 기획 단계에서 조직 구성원 개인과 팀의 내적 외적 몰입 유인을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그것이 바탕이 될 때 개인적 몰입과 집단몰입이 모두 가능한 스마트오피스가 탄생할 수 있고, 스마트오피스가 구축되어야 인재를 유입할 수 있어요. 스마트피플의 몰입으로 스마트워커가 만들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집단몰입을 기업문화로 만드는 것이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이에요.
스마트오피스의 본질은 콘택트에 있어요. 언택트 시대에 콘택트가 가능한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때 신뢰를 바탕으로 콘택트되어진 상태에서의 언택트가 시너지를 내고 강력한 힘이 발휘될 수 있어요. 이것이 우리가 왜 지금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보여주고 있어요. 신뢰를 쌓는 연습을 통해 성장하는 스마트오피스 모델을 구축하고, 거점 오피스, 메타버스 오피스 등 언택트 일문화로 나아가야 하며, 단계적으로 공유 오피스, 스마트오피스, 거점 오피스, 가상 오핏 세계로 진화해야해요. 스마트오피스는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연결된 기업문화를 만드는 뿌리이자 물줄기라고 표현하고 있어요. 그 첫 단계가 바로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이에요.
이러한 본질을 파악해야 일문화와 시스템을 재설계할 수 있어요. 10배, 100배 기업을 만드는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은 '스마트오피스 구축'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이제는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오피스 공간을 바라볼 필요가 있어요. 지금은 인재 전쟁 시대라서 시대를 선도할 5%의 스마트피플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스마트피플이 선호하는 기업문화와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과 공간이 구현되어 있으며, 로봇(AI)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문화까지 모두 갖춘 것이 바로 스마트오피스예요.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스마트오피스의 복합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기업만의 구체적인 스마트오피스 도입 목적을 세워야 해요. 이 과정을 거친 후에야 스마트오피스 구축을 위한 실행안을 세울 수 있어요. 여기에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하고 230억을 벌어들인 기업의 구체적인 사례가 나와 있어요.
생산성을 10배 높이는 공간의 아홉 가지 키워드는 기업문화, 집단몰입, 창의성, 로봇(AI), 리모트워크, 메타버스, 청정환경, 스트레스 관리, 직원의 행복인데, 실제로 기업의 공간을 기획할 때는 해당 기업의 고유성을 파악하여 적용한다고 해요.
이 책은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기업의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려준다는 점에서 성공 전략서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