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는 당연하지 않다 - 어쩌다 자본주의가 여기까지 온 걸까?
데이비드 하비 지음, 강윤혜 옮김 / 선순환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살면서 자본주의의 본질을 고민한 적이 있었던가.

아마도 없었던 것 같아요. 작년에 코로나19 팬데믹이 터졌고 바이러스가 가져온 대재앙 앞에 선진국으로 여겼던 나라들이 방역에 속수무책 무너지는 과정을 목격했어요.

또한 자본주의의 문제점으로 제기되는 빈부 격차, 사회 계층 간의 양극화 현상이 예기치 못한 전염병으로 더욱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상황이 되었어요.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의 공중보건과 의료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여 초기 불안감은 거의 해소되었고 백신 접종률 70% 이상 진행되었다는 사실이에요.

<자본주의는 당연하지 않다>는 세계적인 석학 데이비드 하비가 2018년 11월부터 2주에 한 번씩 진행하고 있는 팟캐스트 《The Anti-Capitalist Chronicles》와 마르크스주의자의 렌즈를 통해 현재의 자본주의를 들여다보는 온라인 비디오 시리즈를 토대로 집필되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와중에 쓴 원고까지 수록되어 있어요.

우선 저자인 데이비드 하비가 누구인지부터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현재 뉴욕시립대학교 대학원 인류학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영국 출신의 지리학자이자 마르크스 이론가로서 불평등과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자본주의 모순에 대해 사회주의적 대안을 찾는 학자이자 실천가라고 소개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자본주의 시스템의 뚜렷한 모순을 사회적 불평등과 환경의 붕괴라고 말하고 있어요. 이런 근본적인 모순이 지구 곳곳에 내전과 갈등을 일으키고 있으며, 자본주의의 생존 자체가 대기 중 탄소 급증이라는 대가를 지불하며 환경적 재앙을 불러왔어요. 이 모든 것의 배경에는 근본적으로 자본축적이라는 커다란 문제가 도사리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는 사고방식을 바꾸고 정치경제적으로 해결해야만 하는 시급한 상황인 거예요. 놀라운 건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 우리나라인 것 같아요. 경제 규모로 볼 때 선진국 반열에 올랐고, 올해 탄소중립 이행 원년으로서 기후대응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해 글로벌 백신 제조 허브로서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아진 한국의 위상을 확인하게 되네요.

자본의 지배를 받으며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삶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마르크스는 자유 시간이야말로 그 사회가 살 만한 사회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것은 자유의 영역이라고 말했어요. 그 자유의 영역은 필요의 영역이 충족되어야만 시작된다고 했어요. 건강한 사회라면 필요의 영역인 먹을 것, 입을 것, 살 곳이 충분히 보장되어야 하고, 필요한 사람에게는 적절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했어요. 그런 다음에는 자유 시간이 필요해요. 그런데 자본은 우리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율권을 빼앗고, 대부분의 민중이 필요의 영역을 벗어날 수 없게 만들고 있어요. 노동 고용 측면에서 폭력과 강압 행위가 대량으로 자행되고 있어요. 정규직이 줄어들고 불안한 비정규직이 증가하는 고용구조에 따라 소외감은 광범위하게 퍼지고 증가하는 반면 노동 과정에서 만족감은 줄어들고 있어요. 

코로나19라는 심각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 세계는 집단적인 형태의 행동이 필요한데, 이미 폐쇄 조치나 사회적 거리 두기, 백신 접종 등 온갖 종류의 집단적인 행동을 하고 있어요. 그러면 개인의 위기는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저자는 지금이야말로 대안적인 사회 시스템, 새로운 사회주의 체제로 전환해야 할 때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가난하고 취약한 계층이 일상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무료로 지원하는 구조를 갖추고, 개인의 자유 시간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루 6시간 노동이 되어야 한다고 말이에요. 불현듯 일주일 120시간을 일해야 한다는 어느 정치인의 발언과 나라는 부자가 되고 있는데 국민은 가난하니 국가가 적극적인 가계지원을 해야 한다는 또 다른 정치인의 발언이 떠오르네요. 자본주의의 본질을 제대로 안다면 개인의 자유와 자유 시간이 사회주의가 추구하는 가치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