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댈희의 카카오 이모티콘 클래스 - 프로크리에이트로 배우는,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댈희 지음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만나는 친구가 있어요. 바로 이모티콘 친구들~
세상에 이모티콘이 없을 때는 어떻게 문자를 주고 받았나 싶을 정도로, 지금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된 것 같아요.
대화창에 다양한 이모티콘이 등장하면서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재미있게 소통하는 시대가 되었어요. 무엇보다도 매주 신상 이모티콘이 출시된다는 게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엄청난 스킬이 요구되는 이모티콘도 있지만 간혹 이 정도면 나도 그릴 수 있겠다 싶은 수준의 이모티콘도 있어서, 살짝 도전하고 싶은 마음을 품고 있었나봐요.
이 책을 보자마자 어찌나 반갑던지, 딱 저를 위해 나온 것 같더라고요.
<댈희의 카카오 이모티콘 클래스>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댈희님의 책이에요.
댈희님은 유튜브 채널 '그림포차'와 '클래스 101'에서 강사로 활동하는 분이라서 원래부터 이 분야의 전문가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육아를 하는 아빠이자 직장인으로 살다가 우울한 시기에 아이패드로 디지털 드로잉을 시작했고, 우연히 유튜브에서 누구나 이모티콘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영상을 보고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에 도전하게 된 거래요.
우와, 감동이에요. 솔직히 초보자로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댈희님은 스스로 100번 도전해보고 안 되면 그때 좌절하자고 굳게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미승인을 받더라도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대요. 아이패드에 그림 그리는 시간 자체를 즐기면서 꾸준히 하다보니, 11개월째 승인을 9개 받았고, 이런 경험으로 바탕으로 온라인 강의뿐 아니라 유튜버 활동, 그리고 이 책을 쓸 수 있게 된 거래요.
역시 초보자, 도전자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아는 댈희님이라서 그런지 책의 구성과 내용이 알찬 것 같아요.
가장 처음에 해야 할 일은 목표를 분명히 하는 거라고 이야기하네요. 대부분 그림 그리는 것이 좋아서 이모티콘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히 취미 활동이라면 별 문제가 없지만 오직 승인만을 목표로 한다면 지속하기 힘들 수 있다는 거죠. 이모티콘 작업은 아이디어 구상부터 캐릭터 디자인, 표현, 미승인, 수정, 승인, 상품화 과정까지 여러 절차가 있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확실한 동기와 목표가 있어야 이룰 수 있다는 조언이에요. 저 역시 막연하게 생각했던 부분을 콕 집어줘서 정신을 차렸네요.
스스로 이모티콘에 도전하는 이유가 명확하고, 제대로 해볼 결심을 가져야 이 책을 좀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이 책은 댈희님의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 도전기이자 성공기라고 할 수 있어요.
댈희님은 처음부터 이모티콘 작업을 위해 고가의 아이패드를 구입한 건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이모티콘 작가가 되었고, 현재도 만족하며 잘 쓰고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댈희님의 이모티콘 작업 도구는 아이패드이며 프로크리에이트 앱으로 모든 그림 작업을 하는 과정이 자세히 나와 있어요. 캐릭터를 제작하기 전 작업부터 차근차근 앱의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좋아요. 아이패드 드로잉을 끄적이는 수준에서 헤매고 있었는데 이 책 덕분에 제대로 배운 것 같아요. 카카오 이모티콘 제작의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으로 배우는, 나만의 맞춤 클래스였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