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대 앙~대 코패니즈 한자어 1 - 영상번역가가 쓴 앙대 앙~대 코패니즈 한자어 1
이빈 지음 / 하움출판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에는 한자어가 참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어릴 때는 어른들이 사용하는 말을 따라하다 보니 걔중에는 일본어를 우리말로 착각한 잘못된 표현들이 많았어요. 일본어 표현이지만 일본어에는 없는 엉터리 단어, 그 언어의 정체가 바로 코패니즈였어요.

<앙대 앙~대 코패니즈 한자어>는 일본 영상 번역가가 쓴 코패니즈 한자어 책이에요.

저자는 그동안 번역 작업을 하면서 오역 사례를 꾸준히 모아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해요. 현직 영상번역가로서 어떻게 하면 가장 알맞은 표현을 잘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 흔적의 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코패니즈 한자어라는 용어가 낯설어서 전혀 모르는 분야라고 여겼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일상에 녹아 있는 잘못된 표현들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네요.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거의 사전을 펼쳐보듯 편하게 읽을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일본어를 공부하는 한국인 학습자들 중에서도 중급 독해 이상의 실력을 갖춘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내용이지만 언어 자체에 관심이 많다면 코패니즈 한자어를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자료라는 점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겠지만 일본어 번역은 동일한 한자라고 해도 그 뜻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어려운 것 같아요. 수준으로 따진다면 이 책을 충분히 소화할 능력은 부족하지만 저자의 조언대로 처음부터 하나씩 배워간다는 마음으로 읽었더니 흥미로웠던 것 같아요.


籠絡 (농락)  してる: 구워삶았을

일본어 '농락'은 한국어 '농락'과는 사뭇 다른 뉘앙스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한국어 '농락'은 남을 놀리거나 제멋대로 갖고 노는 것이라는 뉘앙스로 쓰이는 말이지만 일본어는 상대방을 구슬려서 자기 뜻대로 따르게 하는 것, 회유하거나 구워삶는 것이라는 뉘앙스로 쓰이는 말입니다. 실제로 일본의 사전에 '농락'의 유의어로 '회유'라는 한자어가 실려 있고, 심지어 유의어 간의 뉘앙스 차이를 비교하고 설명해주는  goo 유의어 사전에서도 일본어 '농락'과 '회유'의 뉘잉스 차이를 설명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또 한 가지! 일본은 위와 같이 [~ ている]의 형태로 (한국으로 치면) 과거 혹은 완료형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는 걸 모르는 분이 많을 겁니다. 알더라도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적을 겁니다. 

... 그러니 籠絡(농락) してるはず 라는 문장을 '구워삶고 있을 거야'라고 하면 오역일 수 있다는 거죠. 특히 이 경우는 [とっくに]라는 부사가 있기 때문에 완료형으로 보는 게 맞겠쬬. 이건 한국인이 구사하기 힘든 일본어 표현인 데다가 대단히 중요한 문제여서 ... 제 블로그에 무려 8개의 포스팅을 통해 이 '테이루' 용법에 관해 자세히 올려놨습니다.   (35-36p)


특히 오역의 사례들은 왜 번역이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하는 내용이에요. 아마 다들 번역본을 읽으면서 흐름을 깨는 표현 때문에 작품의 매력이 반감된 적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유명한 고전의 경우에는 번역이 다른 버전으로 다시 읽은 적이 종종 있어요. 저자 역시 오역을 많이 했다고 고백하고 있어요. 여기에 전문 번역작가의 오역 사례를 소개한 이유는 그들의 실수를 폄하하려는 게 아니라 오역을 줄여보자는 순수한 열정임을 밝히고 있어요. 또한 번역업계의 열악한 현실을 짧게 언급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정말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해요. 

다른 어떤 곳에서도 본 적 없는 코패니즈 한자어들이 이 한 권의 책 속에 빼곡히 담겨 있다는 건 전부 저자의 노력 덕분이에요. 무엇보다도 사전처럼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고, 참고서처럼 친절하게 설명해주면서 문제집처럼 빈칸 채우기 퀴즈를 풀면서 올바른 표현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알찬 구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결국 코패니즈 한자어를 제대로 안다는 건 올바른 일본어 표현뿐만이 아니라 우리말 실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언어 공부인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