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스토리 초등 국어 독해력 쑥쑥 + 낱말 쑥쑥 4학년 초등 자이 국어 독해력 (2026년) 4
수경출판사 국어 콘텐츠 연구소 지음 / 수경출판사(학습)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교육방송을 통해 '문해력'에 대한 현주소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과거에는 글을 소리내어 읽을 수 없는 경우를 문맹이라고 했는데, 이제는 글을 읽을 수는 있으나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문해력 문맹이 심각하다고 해요.

설마 그 정도로 문해력이 떨어질까 싶었는데 실상을 알고 나니 너무 걱정이 되더라고요.

요즘 초등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어요. 아무래도 동영상에 익숙해질수록, 글을 읽는 행위를 불편하게 느끼고 독서에 대한 흥미도 떨어지는 것 같아서 걱정이 되더라고요. 

<자이스토리 초등 국어 독해력 쑥쑥 + 낱말쑥쑥>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던 와중에 발견한 교재예요.

독해력과 문해력은 모두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뜻하는데, 문해력은 독해력보다 더 고차원적인 글 읽기라고 할 수 있어요.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할 수 있어야 그 다음 단계인 사고의 확장, 즉 사회적인 맥락까지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거죠.

이 교재는 하루에 한 지문씩 재미있는 독해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책을 아예 읽지 않는 아이에게 억지로 독서를 강요하는 건 역효과일 거예요. 

독해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으로 매일 지문 하나씩만 읽는 거예요. 그 지문에 나오는 낱말의 뜻을 익히고, 지문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푸는 과정이 쉽고 단순해서 큰 부담은 없는 것 같아요. 배워야 하는 낱말들도 퀴즈 형식이 아니라 한 번 읽고, 옅게 적혀 있는대로 쓰기만 하면 돼요. 마치 필사 노트처럼 친절하게 낱말을 쓰면서 그 뜻을 익힐 수 있어서 편한 것 같아요. 지문도 초등 국어 교과 과정과 연계된 내용이라서 난이도가 딱 알맞은 것 같아요.

특별히 독해력 향상을 위한 교재라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각 단계별로 지문을 읽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어서 혼자 공부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네요. 

여기서 알려주는  6가지 STEP 계단식 독해법이 정말 효과적인 것 같아요. 

[ ① 중심 낱말 찾기 - ② 중심 문장 찾기 - ③ 단락 요약하기 - ④ 단락 간의 관계 이해하기 - ⑤ 글의 구조 이해하기 - ⑥ 주제 알아보기 ]

매일 꾸준히 단계별 독해 연습을 할 수 있는 맞춤 교재라서 독해력, 문해력에 대한 걱정을 싹 날려주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