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수학 365 -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365
배수경.나소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책들이 대세인 것 같아요.

저 역시 그런 방식의 책들이 마음에 들어요. 학습 의욕도 높일 수 있고, 한 권을 끝낸 뒤의 성취감도 있어서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것 같아요.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수학 365>는 중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책이에요.

당연히 중등참고서로 분류되는 책이지만 책을 펼쳐보면 일반적인 교재 구성과는 달라서 신선한 것 같아요.

제목처럼 하루 한 장씩 배워가는 방식이라서 365일 다이어리 같기도 해요. 학생들이라면 학습 계획표를 짜는 것만도 스트레스인데 이 책은 이미 해야할 계획이 짜여져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이 책은 전 EBS 중학수학 대표강사님과 현직 중학교 수학선생님이 함께 만든 수학 개념서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초등수학은 수월하게 여겼던 아이들도 중학교부터는 고전하더라고요. 시험을 앞두고 열심히 문제집은 푸는데 성적은 영 기대에 못 미쳐서 실망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웠죠.

두 분의 수학선생님이 알려주는 비결은 "문제 풀이보다 수학의 기초 체력인 개념을 먼저 채워라."라는 거예요. 그래야 다양한 응용 문제를 만나도 당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거죠. 수학 실력을 향상시키려면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야 하는데, 이 책이 바로 중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수학 교육과정의 모든 개념을 담고 있어요.

책의 구성을 보면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로 영역이 나뉘어 있어 순서대로 처음부터 공부할 수도 있고 필요한 개념만 골라서 찾아볼 수 있어요.

1일차 학습 내용이 고대의 숫자로, 수를 나타내는 기호인 숫자가 등장하게 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수학참고서에서 숫자보다 글이 더 많아서 신기했고, 수학 개념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새삼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인류에게 수의 개념은 사고의 확장을 의미해요. 똑똑해졌다는 증거인 거죠. 우리는 학교에서 수학을 배우면서 숫자들만 봐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부작용을 겪었는데, 본래의 수학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재미있는 생각의 발명품이었다니 그 격차가 엄청나죠? 

수학을 싫어한다는 감정은 수학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접근 방식 때문에 비롯된 것 같아요. 

솔직히 이 책을 선택했을 때는 수학을 잘했으면 바라는 마음이 컸는데, 읽고나니 마음이 바뀌었어요. 수학 개념을 알아가는 과정 속에서 수학에 대한 감정이 새롭게 리셋된 것만으로도 성공인 것 같아요. 마음이 달라지면 그다음은 스스로 바뀌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