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서도 쉽게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 - 캐릭터 개발부터 출시까지 초간단 이모티콘 제작의 모든 것
로아 변유선 지음 / 비에이블 / 2021년 6월
평점 :
매일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이모티콘을 만나면서 늘 궁금했어요.
어떻게 이모티콘을 만드는 걸까요?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이 나왔어요.
<혼자서도 쉽게 돈 버는 이모티콘 만들기>는 캐릭터 개발부터 출시까지 초간단 이모티콘 제작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우선 이모티콘을 만드는 일은 창작 활동이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모티콘을 제작한다는 건 크리에이터가 된다는 걸 의미해요. 저자는 테크닉을 배우기 전에 창작에 대한 자세와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어요. 창작물은 저작권에 관한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제대로 나다운 것을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그래서 나만의 필터를 장착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네요. 온전히 나만의 필터를 거쳐 나오는 창작물이라야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실 이모티콘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해서 기술적인 부분만 설명된 책인줄 알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건 창작이었네요.
새롭고 멋진 이모티콘을 창작하기 위해서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해요. 저자가 알려주는 좋은 창작을 위한 습관은 다음과 같아요. 여행, 체험, 독서, 알던 것도 다시 보는 연습, 그림이나 메모 끄적이기, 생각의 환기와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훈련을 통해 많은 것을 제대로 볼 수 있으면 그만큼 표현할 수 있다는 거죠.
본격적인 수업 내용을 살펴보면 이모티콘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고,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과 장비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이모티콘 제작을 위해서 필요한 장비로는 포토샵 사용이 가능한 컴퓨터가 필요해요.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제작하려면 태블릿이 필요해요.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책에서는 전 과정을 포토샵(Adobe Photoshop)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주네요. 포토샵 외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클립 스튜디오, 메디방, 프로크리에이트 앱이 있어요. 저자 로아님이 사용하는 장비는 와콤 태블릿 인튜어스 프로 페이퍼 에디션 대형과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2.9인치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아이패드는 러프 스케치용으로 사용하고 본 작업은 데스크톱과 와콤 태블릿으로 작업한대요.
손그림으로 이모티콘을 만드는 법부터 움직이는 이모티콘까지 작업의 모든 과정을 꼼꼼하게 단계별로 알려줘서 좋은 것 같아요. 평소에 그냥 쓱싹쓱싹 아이패드로 낙서하듯 그리는 수준이었는데 하나씩 방법을 배워가는 과정이 신기하고 재미있네요. 자신이 만든 이모티콘을 플랫폼에서 판매하기까지는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해요. 카카오톡 경우에는 제한 가이드를 꼭 확인해야 돼요. 저작권, 윤리 필수 지침이라서 내용을 잘 숙지해야 해요.
포토샵을 몰라도 책에 나온 기본기를 따라 해보면 어느 정도 쉽게 작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친절한 책인 것 같아요. 이모티콘 제작 가이드로서 재미있는 수업을 받은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