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는 온라인 시장조사에 필요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어떤 분야든지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어요. 바로 시장조사라고 하네요.
여기서는 빅데이터 기반의 시장조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요. 온라인 시장조사 도구를 활용해 자신에게 필요한 시장과 고객을 확인할 수 있다면 시행착오나 리스크는 줄이고 성공 확률은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예비창업자에겐 무척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제목에서 짐작했듯이, 시장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온라인 검색이에요. 검색만 잘해도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현황과 고객의 수요까지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검색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와 구글 중심으로 온라인 검색을 통한 시장조사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어요. 그동안 네이버와 구글 검색을 수없이 해왔지만 이런 상세 검색 기능과 고급 검색 기능이 있다는 건 처음 알았어요. 왜 검색을 강조했는지 시장조사에 필요한 자료들을 찾아보니 알 것 같아요. 분야별 경쟁사 순위 사이트, 자료조사 및 보고서 사이트, 산업 현황 및 시장 분석 사이트, 관심 키워드와 이슈 알리미까지 온라인 시장조사 도구로써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네요.
앞으로 1인 기업을 구상하는 경우라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필수라고 해요. 빅데이터로 창업 아이템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 현황이나 트렌드를 읽고, 제일 유리한 시장을 골라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온라인 시장조사 방법을 제대로 안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시장에 대해 살펴보고 점검할 수 있으며, 세분화된 작은 시장에서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거죠.
그밖에 고객의 반응을 알 수 있는 온라인 리뷰 검색과 댓글과 후기를 정리해주는 솔루션, 잠재고객의 의견을 확인하는 온라인 설문조사까지 실시간으로 고객의 니즈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어요. 결국 경험과 자원이 제한적인 소규모의 스타트업에게 시장조사란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디지털 환경에서 온라인 시장조사의 역할과 그 구체적인 방법을 조목조목 알려준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스타트업 지침서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