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액션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기 - 생동감 넘치는 액션 라인 테크닉
나카츠카 마코토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5월
평점 :
<액션 캐릭터 일러스트 그리기>는 프로만화가 따라잡기 시리즈 책이에요.
그냥 그리는 게 좋아서 끄적거리는 수준이지만 좀 더 잘 그리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보게 되었네요.
이 책은 움직임, 즉 액션 라인 테크닉을 기본적인 다섯 가지 유형부터 다양한 응용 기법까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우선 움직임이 있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해요.
액션 라인으로 구도를 잡고, 인체를 비틀거나 기울여 의도적으로 밸런스를 무너뜨린 부분을 연출하고, 원근법의 착각을 이용하여 그리는 방법이에요.
사실 구체적인 작법은 예시를 보면서 하나씩 라인을 따라 그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보고 따라 그리기, 설명은 간단하지만 실제로 스케치를 해보면 구도를 잡아 기본선 긋는 것이 쉽지는 않아요. 기본 액션 라인의 유형으로는 위쪽으로 호를 그리는 산(山)형, 비스듬히 흐르는 슬래시형, 직선 패턴의 궤도형과 곡선 패턴의 궤도형, 강인한 표현을 위한 직선형이 있어요.
책에는 처음에 액션 라인 한 줄을 긋는 것부터 순서대로 자세하게,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어요. 그림 전체의 흐름을 잡는 것은 수월한데 의외로 얼굴 각도를 표현하는 것이 힘들더라고요. 이 부분은 인물 데생 테크닉을 좀 더 신경써서 연습해야 될 것 같아요. 각 단계마다 주의해야 할 점들이 나와 있어서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액션 라인을 그려보면 단순히 동작만 표현하는 게 아니라 그 동작을 통해 감정까지 표현할 수 있어서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특히 만화다운 독특한 포즈들이 액션 라인 테크닉을 통해 어떻게 연출되는지 눈으로 확인하며 작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2차원 평면 그림 속에서 3차원의 입체감을 느낀다는 건 정말 매력적인 것 같아요. 아직 기본적인 액션 라인을 연습하고 있지만 차근차근 다이내믹한 포즈와 감정 표현에 알맞은 동작들도 그려볼 예정이에요. 확실히 액션 라인의 응용편은 단계별로 연습한 뒤에 마스터해야할 것 같아요. 알면 알수록 그림의 매력을 높이는 연출 테크닉과 화면 구성, 디테일한 묘사들이 배우는 즐거움이 있어요. 저자도 본래 그림을 독학으로 그려왔고, 이 책은 자기만의 방법으로 해온 것을 실제 제대로 된 기법으로 완성하여 알려준 것이라고 하네요. 우와, 타고난 실력자였네요. 그 덕분에 저는 이 한 권의 책으로 언제든지 일러스트 수업을 받을 수 있어서 즐겁네요.
하나씩 액션 라인을 완성해가는 과정이 꽤 재미있어서 만족스러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