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종결하는 약국 브랜딩 - 진심약사 현진의 신개념 경영 처방전
심현진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5월
평점 :
<한 권으로 종결하는 약국 브랜딩>은 현직 약사가 알려주는 신개념 경영 전략이 담긴 책이에요.
시대가 달라졌어요. 이제는 어떤 분야든지 브랜딩이 중요해졌어요. 저자는 약사로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통해 블루오션을 창출해냈다고 해요.
'약국브랜딩연구소'라는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면서 약국의 미래, 마케팅, 세일즈에 관한 칼럼을 직접 작성하며, 약사 개별 브랜딩을 통해 약사 직능의 확대를 꾀하고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자신의 브랜드를 확립하고 싶은 회원들을 대상으로 '오토약국 블로그 스터디(오블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책 역시 모든 약사들이 개인 브랜드를 확립하도록 돕기 위하여 썼다고 하네요.
이 책은 '약사 브랜딩'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약사는 세 가지 측면에서 1인 기업과 성격이 유사하다고 해요. 전문성과 소통 그리고 자동화인데, 이 중 자동화는 블로그에 글을 적고,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전문지식을 강의 형식으로 제작하고 전자책으로 작성하여 이로 인해 발생되는 자동화 수익을 뜻해요. 1인 기업과 약사는 전담 홍보팀이 없기 때문에 블로그 혹은 유튜브 등으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자는 브랜드 블로그 운영방법, 블로그로 오토약국 만드는 법, 네이버 카페를 상점으로 활용하는 법, 인스타그램 활용 마케팅,유튜브 채널 활용법 등 콘텐츠를 무제한 생성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자신의 브랜드를 정하고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다보면 특정 궤도에 오를 수 있고, 매출 상승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해요.
현재 약국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할 예정이라면 고객에 대한 이해, 약국상담의 실전과 대처방법, 매출을 올리는 감동 마케팅 방법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자는 호스트워커약사가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호스트워커란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사람으로서 하루하루를 의미 있고 생산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바로 저자 본인을 지칭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어요. 호스트워커약사에게는 일반 약사와는 구별되는 특징이자 능력이 있다고 해요. 그 능력이란 인공지능으로도 대체될 수 없는 사람만의 능력으로, 글쓰기, 말하기, 디자인, 마케팅 능력이라고 해요.
저자가 구축해낸 자신만의 브랜딩은 지속적인 성장 과정이며 성공을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약국 브랜딩만을 이야기했지만 그 안에는 누구나 자신의 전문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이 포함되어 있어요. "지금은 브랜드 시대, 브랜딩하라!"라는 메시지가 확실하게 새겨지는 내용이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