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코딩 0교시 - 대세는 국영수코! 교과서보다 먼저 만나는 첫 코딩 꿈꾸는 10대를 위한
줄리 스웨이 지음, 임성국 옮김 / 프리렉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코딩은 필수 교육이 되었어요. 코딩 의무교육 시대에 교재는 필수일 거예요.

<파이썬 코딩 0교시>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코딩 입문서예요.  

이 책에는 코딩의 기본 필수 개념부터 다양한 예시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요. 각 장마다 "주목! 핵심 개념"이 먼저 나와 있어서 알아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코딩 교과서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아요. 코딩의 기본은 개념 이해라서 차근차근 익히는 과정이 중요해요. 바로 그 부분이 효율적으로 잘 나와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전은 파이썬을 기반으로 한 설명이 나와 있고,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려주는 예제가 나와 있어서 단계별로 습득할 수 있어요. 각 장은 꼭 "마무리 퀴즈"가 나와 있어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해주네요.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무료 동영상 강의를 유튜브로 시청할 수 있어요. 

책 초반에는 내장 함수들을 사용하는데 이들 내장 함수는 많은 프로그래머가 필요로 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어요. 개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자신만의 코드를 개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문제를 풀기 위해서 내장 함수와 함께 사용자 정의 함수를 만들어, 코드에 필요한 만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파이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내장 함수 중 중요한 것은 알아 두어야 하는데, 그 외에 필요한 함수는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어요. 함수는 호출될 때까지 실행되지 않는다는 것을 꼭 기억해둬야 하는데, 종종 실수하는 부분이에요.

파이썬의 기본을 알고나면 파이썬 프로젝트로 영재반과 천재반으로 된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현해볼 수 있어요. 여기서는 코딩 시작 전에 게임이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 확실히 알아야 진행할 수 있어요. 크레이지 토크는 매드립스, 선택한 단어로 문장을 만드는 게임인데, 특정 유형의 단어를 플레이어에게 요청하고 해당 단어를 사용해서 재미있는 문장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이에요. 게임의 각 라운드마다 알고리즘을 도식화하기 위한 설계 과정의 순서도가 나와 있어서 참고할 수 있어요. 영어로 된 단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문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 이상한 문장이 만들어질 때도 있어요.  각 프로젝트를 실행해보면 앞서 배운 핵심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며 익힐 수 있어요. 

파이썬의 기초부터 마이크로비트에서 마이크로파이썬을 사용하는 것까지 많은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코딩 전반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