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스케치업 2021 & V-Ray (SketchUp Pro)
남현우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케치업 2021 & V-Ray>는 스케치업 프로와 스케치업 외부 프로그램인 브이레이 5 활용법이 담긴 책이에요.

스케치업 프로(SketchUp Pro) 2021은 전문 디자이너와 건축설계자들을 위한 최적의 그래픽 프로그램이며, 3D 모델링 솔루션이라고 해요.

평소 3D 모델링에 관심을 갖고 있던 터라 관련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싶었어요.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운다는 것이 쉽진 않지만 설치부터 기본기를 알려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자는 스케치업의 기본적인 기능을 파악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렌더링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조언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기본에 충실하지 않으면 실력은 늘지 않기 때문이에요. 역시 모든 학습은 기분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책은 스케치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 기능부터 각 단계별 과정이 자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요. 기초적인 모델링 작업부터 건물 스케치 모델링, 웹툰과 인테리어 모델링의 실무 테크닉, 렌더링할 수 있는 브이레이까지 알려주고 있어요. 우선 스케치업에는 버전이 있는데, 같은 스케치업 프로 2021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스케치업 프로 2021에서 약간의 기능 개선, 오류, 수정, 기능을 추가하여 보완하여 스케치업 프로 2021-2, -3, -4 와 같이 버전이 생기는 거예요. 원래 이 책도 스케치업 2020 집필을 마무리할 즈음에 2021 버전이 출시된 것이라, 본문의 예제는 스케치업 2020 기준으로 되어 있지만 두 버전이 기능면에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스케치업 프로 2021을 소개하는 정도로만 설명했다고 하네요. 

스케치업 프로 2021을 사용하면 3D 모델링을 작업하고 평면도와 입면도, 단면도를 간편하게 추출할 수 있는데 실무에서는 프레젠테이션 패널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각 섹션을 배울 때는 본문대로 따라하기 위한 예제 파일과 완성 파일을 정보문화사 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아요. 본문 내용에는 기본 설명뿐만이 아니라 실용적인 팁들이 나와 있어서 실무 테크닉을 익히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한 번에 익힐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서 꾸준히 반복 학습하는 과정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여러모로 쓸모 있는 단축키를 만들려면 환경 설정의 대화상자의 기능에서 원하는 명령어를 선택하고 단축키 추가에 원하는 단축키를 입력하고 [+]버튼을 누르면 돼요. 

저자의 스페셜 팁에는 원형계단 만들기를 적극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원형계단을 만드는 과정에서 스케치업의 다양한 기능 활용법을 충분히 익힐 수 있기 때문이에요. 스케치업에서 완성된 모델링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불러와 리터칭하는 방법이 나와 있는데 CG 실무, 웹툰 배경 모델링도 똑같이 마무리는 포토샵에서 작업해요. 그래서 스케치업에서 렌더링한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리터칭하는 내용은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렌더링을 위한 브이레이는 퀄리티와 빛의 강도, 반사와 굴절이라는 핵심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렌더링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어요. 처음 이미지와 렌더링이 완료된 이미지를 비교해보면 그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백퍼센트 완벽하게 숙지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기초 내용을 익혀보니 스케치업과 브이레이가 업무 효율면에서 왜 전략이 될 수 있는지 조금은 알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