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자연계열 - 대치동 입시컨설턴트가 알려주는 2022,2023 자소서 작성비법 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어준규 지음 / 길위의책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대입자기소개서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써야 할까요?

2022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현재 고3 수험생에게 대입자기소개서는 피할 수 없는 과제예요. 왜냐하면 자기소개서를 제출할 수 있는 대학이 많이 줄었다고는 해도, 자신이 지원할 대학 중 어느 곳이든 한 번은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한때 난리가 났던 드라마처럼 입시컨설턴트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경우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평범한 수험생들에게는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될 것 같아요.

<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자연계열>은 대치동 입시컨설턴트가 알려주는 2022, 2023 자소서 작성비법이 담긴 책이에요.

우선 자기소개서는 왜 중요할까요.

2018년 대입 전형이 개편돼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사항이 많이 축소되었기 때문에 자소서를 계속 전형 요소로 둔 대학에서는 자소서의 중요도가 오히려 높아졌다고 볼 수 있어요. 자소서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대학들을 살펴보면 입학사정관제 때부터 학생부 전형의 기준이 되어 온 서울대, 경희대는 학생부 평가를 잘한다고 평가되어 온 대학들이라고 해요. 그래서 자소서를 반영하는 대학이라면 축소된 학생부 기재 사항을 보완할 수 있는 요소로 자소서를 중요한 요소가 될 거예요. 따라서 자소서가 완전히 폐지될 2024학년도(2021년 현 고1) 입시 전까지는 중상위권 학생들에게 자소서는 중요해요.

그렇다면 어떤 자기소개서가 입학사정관을 납득시킬 만한 내용일까요.

저자는 합격하는 자기소개서는 먼저 탄탄하고 정밀한 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매력적인 활동과 그렇지 않을 활동을 구분해서 제대로 된 자기소개서 틀을 만드는 작업 과정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요. 자기소개서 쓰기를 좁은 방을 꾸미는 것에 비유하고 있어요. 자기소개서라는 좁은 방에 우선 배치해야 할 큰 가구를 A, B, C, D로 보고, 각각 무엇이며, 어떻게 배치할지 알려줘요. A는 '꿈'이며, 자신이 꿈꿔온 것이나 이루고 싶은 가치, 그 과를 지망하는 이유나 계기를 진정성 있게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B는 '현실'은 앞서 말한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자질이나 조건이 뭐가 있는지 제시하는 거예요. C는 '대학교'이며, 대학 입장에서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설득하는 거예요.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과 자질을 파악하여 그걸 증명할 수 있는 활동을 적을 수 있어요. D는 '과정'으로, 대학에 들어간 다음의 행동 계획을 표현하는 거예요. 진로 계획을 물어보는 대학이 많다고 해요. 대학의 프로그램이나 대학에 들어가면 배울 과목들을 가지고 어떤 활동으로 꿈과 목표를 이뤄낼지 서술하는 거예요.

개편된 자기소개서 내용 중에서 1번 문항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그 문항은 다음과 같아요.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67p)


이 책에서는 줄어든 평가 요소 하나하나를 짚어가면서 자소서 작성 기술을 예시와 함께 알려주고 있어요. 특히 주요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분석과 자기소개서 정밀 분석이 유용한 것 같아요. 자기소개서 예시를 통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둬야 할지 세밀하게 분석해주고 있어서 실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책에서 알려준 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면 진로에 대한 생각이 구체화되고, 좀더 효율적으로 대입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