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 20년 동안 베스트 상품 광고에 쓰인 카피 2000
간다 마사노리.기누타 쥰이치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여러분 부자되세요~"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유명한 카피 문구는 세월이 흘러도 명언처럼 기억되는 것 같아요.

요즘 SNS를 보면 카피 문구처럼 짧지만 강렬하게 끌리는 문구로 눈길을 끄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그만큼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가 중요해졌고, 이제는 카피라이터가 아니어도 카피라이팅 기술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어요.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은 베테랑 마케팅 카피라이터인 간다 마사노리와 기누타 쥰이치의 책이에요.

저자 간다 마사노리는 영업자부터 대통령까지 누구나 '돈 버는 말의 기술'이 필요한 시대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디지털 시대에 마법의 램프는 바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 기술이라는 거예요. 아마 다들 공감하는 부분일 거예요. 매일 수시로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통해 접하는 정보들 중에 무엇을 클릭하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면 카피 문장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을 만들 수 있을까요?

사실 무작정 끌리는 문장을 만들라는 건 무리예요. 실제 카피라이터처럼 새로운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요. 

이 책은 카피라이팅 기술을 알려주는 게 아니라, 필요한 카피 단어를 골라서 쓸 수 있도록 돕는 '카피 단어장'이에요. 어떤 글이든 쓰다가 막히거나, 좋은 카피가 생각나지 않을 때, 바로 그럴 때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해주는 단어 모음집이에요. 

카피라이팅 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PASONA 법칙'을 적용한 단어들이라서, 좀더 수월하게 필요한 카피 단어를 찾을 수 있어요.


Problem 문제 : 고객이 안고 있는 '고통'을 명확히 짚는다

Affinity 친근 : 판매자가 고객의 '고통'을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할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Solution 해결 : 그 '고통'의 근본 원인을 밝히며, '해결'로 가는 접근법을 소개한다.

Offer 제안 : 해결책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한다.

Narrow 범위 좁히기 : 상품을 구입한 이후 만족할 것 같은 타깃 고객의 범위를 '좁힌다'.

Action 행동 :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이라고 설득한다.

▶ 앞 글자를 따서 이 구성 법칙을 'PASONA 법칙'이라 부르고 있다. (10p)


개인 블로그나 SNS에 올리는 글은 자신의 이야기를 쓰기 때문에 꼭 좋은 카피 문구를 써야 하는 부담감은 없어요. 하지만 물건을 세일즈하는 카피를 써야 한다면, 카피의 기본 원칙인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읽는 사람이 듣고(알고) 싶어 하는 말'을 써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될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카피의 진짜 목적은 읽는 사람에게 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하는 거예요. 그런 점에서 카피라이팅은 행동경제학과 공통점이 많기 때문에 사람의 심리를 알면 좋은 카피를 쓰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은 카피라이팅의 기술이 녹아있는 카피 단어들만 엄선했다는 점에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법의 단어장'인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저자가 PASONA 법칙으로 전하는 메시지가 인상적이에요.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뿐만이 아니라 읽고난 후 해야 할 행동까지 촉구하는, 완벽한 카피 문구네요. 


- 당신이 지금 고민하고 있는 상황.

A - 힘들었던 나의 인생, 카피라이팅의 세계를 알게 된 계기.

S - 카피라이팅 기술은 당신의 인생에 플러스가 된다.

O- 카피라이팅 기술은 익히기만 하면 누구나 배울 수 있다.

N - 하지만 아직 소수의 사람만 그 기술을 알고 있다.

- 열심히 카피라이팅 기술을 연마해서 인생이 바뀐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55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