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의 세계 - 어느 미술품 컬렉터의 기록
문웅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미로 특정한 것들을 수집하는 경우는 많아요.

작은 마그네틱 수집부터 예쁜 그릇이나 신발 등등 무엇을 수집하느냐는 전적으로 개인의 취향이라는 점에서 수집의 세계는 다양해요.

하지만 미술품 수집은 취미의 차원을 뛰어넘는 전문적인 영역이라는 점에서 완전히 별개의 세계로 구분해야 할 것 같아요.

그래서 <수집의 세계>는 부제인 "어느 미술품 컬렉터의 기록"이 더 정확한 표현인 것 같아요.

이 책은 미술품 수집가의 이야기예요.

저자는 예술경영학자로서 50여 년 가까이 미술품을 아끼고 사랑해왔다고 하네요. 어떻게 미술과 인연을 맺었고, 미술품 수집가로서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를 들려주고 있어요. 사실 일반대중들에게 미술품 수집은 부유한 사람들의 전유물처럼 느껴져요. 실제로 대기업 회장님이 남긴 초특급 미술품 컬렉션이 이슈가 된 적이 있는데, 대중들에겐 공개된 적 없는 개인의 소장품이라서 재산의 개념으로 비쳐졌던 것 같아요. 물론 재산 증식을 위한 목적으로 수집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예술을 사랑하는, 진정한 수집가의 시점에서 수집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어요.

저자가 수집가의 길로 들어선 계기는 취미로 서예를 시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권유로 구입한 그림이 나중에 큰돈이 되면서 그림들을 사기 시작했다고 해요. 전문지식이 없어서 가짜나 졸작들을 사는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작품의 가치를 알아보는 안목을 키워나갈 수 있었다고 하네요. 보통 사람이 예술품 수집가가 되기까지는 쉽지 않은 과정들이 있었다고 해요. 역시 금전적인 면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수많은 망설임과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마음에 드는 작품을 발견하면 그 작가와 작품에 관한 연구를 열심히 했고, 그 과정들이 쌓여서 지금의 컬렉션이 되었다고 해요.


세계적인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의 집이 40~50년째 살고 있는 그대로라니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몇 년만 남들과 다르게 살면, 몇 년 후에는 정말 남들과 다른 삶을 살 수 있다"는 그의 말을 가슴에 새겨두자.  (59p)


문화예술 분야의 취미생활 중에서 물질적 이익이 남는 장르는 미술품 수집이에요. 모든 물건이 구입한 즉시 감가상각으로 그 가치가 떨어지는데, 오직 미술품만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증가되는 것은 물론, 곁에 두고 감상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거죠. 또한 미술품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자신만의 충족감을 준다는 점에서 심리적 수익이 그 어떤 투자수익보다 높다고 해요. 때로는 수집가들의 열정이 그림의 가격을 올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대요.

그렇다면 수집가의 길을 가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좋은 컬렉션을 이루려면 깊은 안목과 열정이 필요하며, 재력도 뒷받침되어야 해요. 미술품 수집으로 성공하려면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했던 대로 따라 공부하고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일단 어떤 경우에도 충동적인 구입은 삼가야 하고, 마음에 드는 작가의 작품이 있으면 꾸준한 관찰과 연구가 필수적이에요.

참고로 저자만의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어요. 이른바 돈이 되는 미술품 구입 가이드로, 작품을 선택하는 16가지 기준이 나와 있어요. 시장에서 반드시 뜨는 작품을 알아보려면 '잘나가는 작가'보다는 '중요한 작가'를 찾아야 한다고 해요. 작가의 명성, 작품의 희귀성, 전시 경력, 주된 수집가가 누구인지, 어떤 화랑이 그 작가를 다루는지 등을 살펴봐야 하는데, 특히 좋은 정보가 중요해요. 작품의 가치는 동료들이 먼저 알아보고 인정해준 뒤 평론가들로부터 인정받고 그다음에는 미술상과 수집가들 사이에 인기가 높아지는 경로를 거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는군요. 

미술품 수집가가 된다는 건 확실히 전문가의 영역인 것 같아요. 예술적인 안목뿐만이 아니라 미술계, 예술 시장에 관한 정보와 이해가 필수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저자의 수집품들을 보면서 예술품을 사랑하는 마음과 수집가로서의 자긍심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었어요. 이전에는 몰랐던 새롭고도 특별한, 미술품 수집의 세계를 알게 되어서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