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웹툰스쿨 - 웹툰 창작과 스토리 작법에 관한 모든 것
홍난지.이종범 지음 / 시공아트 / 2020년 4월
평점 :
웹툰을 좋아한다면 아마도 끄적끄적 그려봤을 것이고, 문득 웹툰 작가와 그 웹툰의 세계가 궁금한 적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꽂힌 책이에요.
웹툰 스쿨.
웹툰 <닥터 프로스트>의 이종범 작가님과 웹툰 연구가 홍난지 교수가 함께 쓴 책이에요.
제목에 걸맞게 그 내용 또한 알찬 것 같아요.
웹툰이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건 웹툰에 대한 이해인 것 같아요. 웹툰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야 자신의 역할을 정할 수 있을 테니까요.
단순히 즐길 것인가, 아니면 웹툰 작가를 꿈꿀 것인가.
만약 작가가 되고 싶다면 '어떻게' 보다 먼저 '왜'라는 질문부터 던져야 한다고 이야기하네요.
왜 웹툰 작가가 되려고 하지?
왜 이야기를 만들고 싶지?
이 책은 스스로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은 다음에 읽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웹툰 스쿨>은 '어떻게'를 도와주는 책이니까요.
어떻게 이야기를 창작하는지,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어요. 재미있는 이야기는 공통점이 있어요. 캐릭터의 욕망이 두드러지는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작가는 독자가 이야기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욕망에 공감하게 만들어야 해요. 이야기의 조건에는 스토리(줄거리), 플롯, 사건이 있어요. 플롯은 캐릭터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사건을 연결시키고, 캐릭터는 사건을 통해 행동하며 이야기를 진전시켜요. 구체적인 작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요.
취재, 구성과 트리트먼트 그리고 연출, 연재 준비 과정을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그동안 궁금했던 웹툰 창작 과정과 작가들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액션 배우가 되려면 액션 스쿨, 웹툰 작가가 되려면 웹툰 스쿨!
기본을 충실히 알려주는 웹툰 창작을 위한 기본서이자 필독서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