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평등 터키어 첫걸음 - 평등한 언어 세상을 위한 시작 언어평등 첫걸음 시리즈
장주영 지음 / 언어평등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터키어 첫걸음>은 터키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교재예요.

교재 제목에 '평등한 언어 세상을 위한 시작'이라는 표현이 멋진 것 같아요.

실제로 외국어라고는 영어만 강조하던 학창시절을 보냈던 터라 다른 외국어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 최근에 다양한 언어에 대해 알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어요. 완벽하게 마스터하겠다는 목표보다는 새로운 언어를 알아가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펼치게 되었어요.

터키어는 어떤 언어일까요.

이 책의 구성은 터키어 알파벳과 발음부터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어요. 터키어는 철자 자체가 발음기호라고 해도 될 정도로 알파벳 그대로 발음하여 읽으면 된다고 해요. 그 점이 편해서 좋은데, 한국어 발음에 없는 몇 가지 알파벳이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서 실제 원어민 발음을 들어가면서 연습하는 게 중요해요.

터키어 주어에는 한국어처럼 주격 조사가 나타나지 않고 주격인칭대명사만 단독으로 나타나요. 서술어에서도 인칭 표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어 생략이 자주 나타난다고 해요.

첫 단원에서 배울 것은 인사말이에요. 

터키어로 '안녕하세요!'는 Merhaba! (메르하바!)예요.

기본 회화를 대화문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터키어에만 쓰이는 알파벳을 제외하면 친숙한 알파벳이라서 단어를 발음하고 회화 문장을 연습하는 건 수월한 것 같아요. 물론 진짜 원어민 발음은 제대로 소리내기가 쉽지 않네요.

외국어 교재로서 기본적인 구성대로 각 단원이 다양한 상황별 대화와 독해, 어휘, 문법, 표현을 알려주고 있어요.

각 장에서 학습한 내용을 응용하여 말하는 연습을 통해 회화 실력을 쌓을 수 있어요. 

태어나서 처음 만나는 터키어지만 교재에 나온 대로 하나씩 배워가는 재미가 있네요. 이 책 덕분에 터키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생겼네요. 제대로 공부해서 터키 여행을 떠나는 그날까지 열심히 공부해보려고요. 언어를 배운다는 건 신기한 것 같아요. 기존에 알던 세상이 조금 더 확장되어가는 느낌이에요. 생소했던 터키어를 <터키어 첫걸음>으로 가까워질 수 있어서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