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발랄 유물 여행 - 유물로 보는 역사 한 장면 주제로 보는 어린이 한국사 시리즈 3
김경복 지음, 김숙경 그림 / 니케주니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으로 떠나는 역사 여행이에요. 요즘 시기에 딱인 것 같아요.

<유쾌발랄 유물 여행>은 열다섯 점의 유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 책이에요.

이 책에 나오는 유물들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이고 귀중한 보물들이에요.

반구대 암각화, 농경문 청동기,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서봉총 금관, 무구 정광 대다라니경, 무령왕릉과 지석, 백제 금동 대향로, 단양 신라 적성비, 충주 고려비, 경천사 10층 석탑, 청자 상감 운학문 매병, 북한산 진흥왕 순수비, 훈민정음 해례본, 천상열차분야지도, 대한제국 고종 황제 어새.

정말 신기한 것 같아요. 우리나라 유물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많은 것들을 알려주니까 역사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유물에 대한 애정까지 생긴 것 같아요.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한국사 시리즈라서 눈높이 설명과 이야기 방식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역사적인 배경 지식까지 잘 알려주니까 재미있고 유익하네요. 아무리 귀중한 보물도 그걸 알아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는 걸 새삼 느꼈어요.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은 국보 제119호 불상인데, 덕수궁 미술관에 전시되었다가 도난당했다고 해요. 범인은 문화재 관리국 국장에게 전화를 걸었고, 이에 국장이 범인을 잘 타일러서 도난당한 지 12시간 만에 되찾을 수 있었대요. 그 뒤에 수사는 계속되었지만 범인의 정체는 밝혀지지 않았대요. 사실 불상은 높이가 16.2센티미터로 무척 작아서, 주머니에 쏙 들어갈 정도로 작은 크기예요. 처음 불상을 발견한 사람은 경상남도 의령 마을 주민 강씨였대요. 마을 앞 돌밭에서 자갈을 추리다가 돌무더기 밑에 커다란 판석이 있었고, 그 판석을 열어보니 가로세로 약 40센티미터 되는 작은 석실 안에 금빛 불상이 들어 있었대요. 강씨가 불상을 발견했다는 소식이 마을에 퍼졌고, 경찰이 와서 불상을 조사하겠다면 가져갔대요. 그런데 한 경찰이 불상을 들고 이리저리 살펴보다가 그만 떨어뜨리는 바람에 불상 광배에 금이 가고 말았대요. 광배란 부처님 뒤에 있는 넓은 판인데, 한자로 빛 광(光), 등 배(背), 즉 등에서 빛이 난다는 뜻이래요. 결국 불상은 경남도청을 거쳐 당시 문화재 업무를 담당하던 문교부로 전해졌대요. 불상이 발견된 지 100일도 되지 않아 국보로 지정되었는데, 이렇게 단기간에 최고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었던 건 불상의 광배 뒤에 비밀이 숨어 있기 때문이에요. 광배의 뒷면에는 연가 7년으로 시작하는 마흔일곱 자의 한자가 새겨져 있어요. 이 글자를 풀어보면, 연가 7년 기미년에 고려국 낙랑의 동사라는 절에서 불법을 널리 전하기 위해 스님들이 1,000개의 불상을 만들기 시작하여, 이 불상이 그중 스물아홉 번째로 만들어졌다는 뜻이래요. 여기서 고려국은 태조 왕건이 세운 고려가 아니라 주몽이 세운 고구려를 말하고, 낙랑은 평양 지역을 뜻한대요.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은 정확한 제작 장소와 제작 연대를 알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불상이라고 하네요. 연꽃 대좌를 딛고 당당하게 서 있는 부처님의 오른손은 위로, 왼손은 아래로 손바닥이 보이게 펴져 있고, 긴 얼굴에 두 눈은 지그시 내려 감고, 작은 입에는 엷은 미소를 머금고 있어요. 고구려 불교가 찬란한 꽃을 피웠던 시기의 보물이며, 불교는 어려운 시기마다 극복할 수 있는 정신의 뿌리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것 같아요.  

역사적인 가치는 몰라보고 그저 금으로 만들어졌나,라는 궁금증으로 유물을 훼손한 사람을 혼내고 싶지만, 그건 어쩌면 우리 모두가 역사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깨닫는 뼈아픈 교훈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같아요.

이 불상뿐 아니라 우리나라 유물들은 도난당하는 일들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는 그런 불상사가 없도록 문화재를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할 것 같아요. 

<유쾌발랄 유물 여행> 덕분에 우리나라 유물에 대해 알게 되고, 역사 공부까지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