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ntroduction to 파이썬 - 338 예제로 완성하는 파이썬
황재호 지음 / 인포앤북 / 2021년 3월
평점 :
<Introduction to 파이썬>은 파이썬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독학 교재예요.
이 책은 388개의 예제를 통해 파이썬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학습 방법은 단순해요. 우선 파이썬 설치를 하고, 책에 수록된 모든 예제를 반드시 직접 키보드로 타이핑해 가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거예요.
예제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고 실행하면서 파이썬을 익히는 방식이에요.
파이썬의 기본 문법은 변수, 숫자와 연산자, 문자열, 키보드 입력, 화면 출력, 프로그래밍 맛보기, 주석문으로 간단한 맛보기 프로그래밍을 통해 배울 수 있어요. 파이썬 쉘 화면 예시가 나와 있어서 설명하는 대로 입력하면 작성, 실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주어진 조건에 따라 해당 코드를 실행하는 조건문과 특정 코드를 반복하는 반복문의 동작 원리와 활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파이썬 쉘(>>>)에서 프로그램 명령을 직접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하다 보면 IDLE 에디터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저장하여 실행하는 방법이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는 것 같아요.
리스트는 하나의 변수로 다수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요. for문이나 while문 같은 반복문과 같이 많이 사용되고, 반복문의 반복 루프에서는 리스트의 각 요소를 반복적으로 읽어 들여 처리함으로써 리스트의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어요. 리스트 연습문제를 보면 성적 합계와 평균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내용인데 빈 칸을 채우면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어요.
튜플은 리스트와 많은 부분이 유사하고 사용법도 거의 같아요. 차이점이 있다면 튜플에서는 리스트의 대괄호([ ]) 대신에 ( ( ) )를 사용하고, 요소의 수정과 추가가 불가능하다는 점이에요. 딕셔너리는 자료를 찾는 인덱스를 의미하는 키(key)와 자료의 내용인 값(Value)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해요. 딕셔너리에서는 각 요소들을 중괄호{ }로 감싸게 돼요. for문을 이용하면 딕셔너리의 키와 값을 반복해서 읽고 처리할 수 있어요.
파이썬의 함수에는 파이썬 자체에 내장되어 있는 내장 함수와 프로그래머가 그 기능을 정의해서 사용하는 사용자 함수가 있어요.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방법, 함수의 매개변수와 값의 반환하는 방법,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의 개념을 파악하여 실제 프로그래밍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요.
모듈 사용법, 텍스트 파일과 CVS파일에서 데이터를 읽고 쓴 방법과 읽어들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 자바스크립트 기본 포맷인 JSON 파일을 인코딩하고 디코딩하는 방법,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대처하는 예외 처리 방법도 예제와 코딩연습문제를 통해 배울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주피터 노트북 사용법이 부록에 실려 있어요. 주피터 노트북은 IDLE 프로그램과 함께 파이썬 프로그램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발 툴이라고 해요. 설치방법은 아나콘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걸 추천하고 있어요.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는 데다가 아나콘다 자체에 주피터 노트북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어서 가장 간편하다고 하네요. 이 책의 실습을 포함한 일반적 프로그램 개발에도 무척 유용하다고 하니 주피터 노트북으로 파이썬 프로그램 연습을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책에 수록된 모든 프로그램 예제, 코딩연습, 연습문제의 파일은 온라인 (http://codingschool.info) 또는 (http://infonbook.com)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온라인으로 질의응답이 가능해요.
파이썬 초보자들도 338개의 예제를 통해 실력을 쌓을 수 있는 똑똑한 파이썬 입문서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