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국내최초 초판 무삭제 완역본 ㅣ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월
평점 :
수많은 자기계발서의 원전과도 같은 책.
바로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이에요.
워낙 유명한 책이라서 이미 읽어봤거나 들어봤겠지만 이번에는 1948년 초판 완역본이에요.
원래 이 책은 데일 카네기가 YMCA 야간학교에서 수강생들을 위한 교재로 썼던 것인데, 이후 수강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진화했다고 해요.
당시 수강생은 대부분 경영자, 세일즈맨, 엔지니어, 회계사 등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었는데, 하나같이 고민거리를 안고 있었대요. 데일 카네기는 그들이 걱정을 극복할 수 있도록 강의와 함께 필요한 책을 직접 썼던 거예요. 이 책에는 수천 명의 성인이 어떻게 걱정을 극복했는지 구체적인 방법들이 들어 있어요. 가상의 인물이 아닌 실존 인물이 등장하여 그들 자신의 삶에 적용한 결과물을 알려주기 때문에, 그 어떤 책보다 효과가 검증된 실행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기관리론의 핵심은 '걱정 극복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은 다음과 같아요.
늘 바쁘게 살면서 걱정을 몰아내는 거예요. 걱정하는 습관을 고치는 최고의 치료법은 부지런히 활동하는 것이에요.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 사소한 일들 때문에 행복을 망치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걱정을 몰아내기 위해서는 이 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면 돼요. 어느 정도까지 걱정할 가치가 있는 일인지 판단하고, 그 이상은 걱정하지 않는 거예요. 만약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해요. 도저히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면, 더 이상 연연하지 말라는 거죠.
"다리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다리를 어떻게 건널까 생각하지 마라.", "엎질러진 우유 때문에 울지 마라."와 같이 진부하지만 근본적이고 심오한 문장이야말로 우리 삶에 적용해야 할 실질적인 조언이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이 책의 목적은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상기시키고, 아는 것을 삶에 적용해보라는 거예요.
데일 카네기는 삶을 바꿔줄 한 문장을 알려주고 있어요.
"우리의 삶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141p)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든다는 것, 즉 우리의 마음가짐이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거예요.
모든 문제를 낙관적으로 바라보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부정적인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꿔보라는 조언이에요.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맞지만 걱정하지는 말라는 거예요. 여기서 관심과 걱정의 차이는 뭘까요. 관심은 문제가 무엇인지 깨닫고 침착하게 대처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지만, 걱정은 쓸데없이 쳇바퀴를 미친 듯이 도는 거예요.
어떤 문제 때문에 신경이 곤두서 있다면 굳센 의지로 노력하여 마음가짐을 바꿀 수 있어요. 물론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곧바로 감정을 바꿀 수는 없지만 적어도 행동은 바꿀 수 있어요. 그래서 행동을 바꾸면 자연스럽게 감정도 바뀔 수 있어요. 기쁨을 잃었을 때 그것을 되찾는 가장 훌륭하고도 자발적인 방법은 즐거운 마음으로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래요. 진정한 행복에서 우러나는 행동을 억지로라도 하다 보면 그 변화를 느낄 수 있어요.
우리는 왜 피곤할까요.
저자는 피로의 주된 원인은 걱정과 긴장과 감정적 혼란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피로와 걱정, 분노를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다만 돈 걱정을 해결해줄 방법은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돈을 관리하는 규칙부터 설명하고 있어요. 하나씩 차근차근 습관을 바꿔나간다면 삶을 괴롭히는 걱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요.
정말 효과가 있냐고요? 1948년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그 놀라운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워런 버핏도 그 중 한 사람이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