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시나리오 - 계획이 있는 돈은 흔들리지 않는다
김종봉.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의 시나리오>는 15년 차 전문 투자자가 알려주는 최고의 투자 비법서라고 할 수 있어요.

왜 돈의 시나리오일까요.

저자는 계획대로 돈을 움직여야 돈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자신들에게 맡기는 것이 투자 비법이라고 설명하지만 저자는 그 반대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제껏 살면서 전문가의 말만 듣고 부자가 된 사람을 본 적이 있느냐고요. 이 책은 돈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아는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썼다고 해요. 그러나 경제와 금융 지식을 알려주는 내용이 아니라 투자자로 성장하고 통찰력을 얻기 위해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책이에요. 이 책 한 권으로 부자 혹은 투자의 귀재가 될 거라는 호언장담은 하지 않아요. 그저 석 달에 한 번, 일 년에 네 번을 다시 보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더 깊이 있는 투자 공부를 원한다면 이 책뿐만이 아니라 열 권의 책을 선정해서 읽으라고 하네요.  한두 권은 용어에 대한 설명이 이해하기 쉽고, 자세히 나와 있는 책으로 고르고,  남은 여덟 권은 네 분류로 나누래요. 반드시 한 권은 해당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이 과거에 쓴 책을 고르래요. 하나의 투자물을 각기 다른 투자 방법으로 소개하는 책을 두 권 이상 고르고, 자신이 투자하는 투자물의 상품 가치가 내렸을 때 나온 책을 찾아서 읽으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책에서 나오는 방법을 직접 실천할 수 있는지 판단한 후 책을 골라야 한대요. 가장 중요한 건 책에서 얻은 방법은 반드시 실행하는 일이에요.


영원한 부의 설계도, 돈의 시나리오는 어떻게 써야 할까요.

시나리오는 오직 자기 안에서 나와야 한다고 해요. 투자자는 자기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가진 사람이라는 것.

돈의 시나리오는 많을 걸 알 때가 아니라 한 가지를 깊게 알아갈 때 만들어진대요. 

지수는 돈의 미래를 알려주는 가장 확실한 이정표예요. 지수를 깊게 파고들면 확장이 일어나고 투자 무기가 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대요.


"나는 어떠한 계획으로 돈을 벌 것인가."  (116p)

돈의 시나리오가 생기면 그때부터 돈을 벌기 위해 해야 하는 행동이 명확해지고, 나만의 영원한 돈을 가질 수 있다는 것.

개인의 성향에 따라 돈 공부법, 투자성향, 투자방법, 투자 상품이 달라져요. 요약하자면 이 책은 각자가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쓸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해주고 있어요.

돈의 시나리오는 지속 가능한 형태가 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시나리오를 합쳐서 그런 형태를 만들 수도 있어요. 반복해서 쓸 수도 있어요. 어떻게 시나리오를 만들든 시나리오는 결코 멈추어서는 안 되고, 지속 가능해야 해요. 자신의 시나리오를 검증하는 과정까지 마치면 시나리오는 완성된 거예요. 다른 누군가의 말에 현혹되지 않고, 오로지 자기 주도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 책은 한 번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 자신의 시나리오를 점검하기 위해 수시로 확인해야 돼요. 결국 부자들은 속지 않고 현명한 선택을 한 최후의 승자라고 할 수 있어요.

돈의 시나리오를 완성하기 위한 마지막 조언은  다음과 같아요. 이 책을 읽고 나면 조언에 담긴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요.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돈이 있다.

가난한 자의 돈과 부자의 돈이다.  

  (27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